전세계 경제전문가들이 향후 미국 달러화 가치의 추가 하락은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한국은행이 최근 발표한 ‘세계경제 불균형의 원인과 조정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가 사상 최대수준으로 확대되면서 세계경제 불균형의 심화가 더 이상 지속 불가능하며, 이의 해소를 위해서는 미국 달러화의 약세가 불가피하고 약세폭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일부 경제학자들은 최근 누적되고 있는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미 달러화가 유럽통화와 아시아통화에 대해 각각 30%와 37%나 추가적인 절하가 있어야 한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달러화 약세폭에 대해서는 대부분 전문가들은 달러화 약세가 장기간에 걸쳐 완만하게 이뤄질 것으로 내나봤지만 일부에서는 세계경제의 불균형이 조정되지 못하다가 한계점에 도달할 경우 달러화가 급격히 하락할 것이라는 주장도 있었다.
즉 달러 자산에 대한 투자비중을 늘려온 투자자들이 어느 시점에서 이 같은 투자패턴을 중단하면 대미 자본유입이 급격히 감소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은 권성태 차장은 “일부 급락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대부분은 달러화 약세가 완만하게 진행될 것으로 내다봤다”며, “2002년 이후 달러화 약세는 원화를 비롯한 엔화, 유로화 등 일부 통화에 대해서만 이뤄졌기 때문에 향후 중국 위안화 등에 대한 절상요구가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보고서는 미국의 경상적자와 일본, 중국 등의 경상흑자 누적에 따른 세계경제 불균형에 대한 향후 방향에 대해 경착륙을 우려하는 측에서는 대미 자본유입이 급감해 미 달러화 급락, 장기금리 상승, 주식 및 주택가격 하락을 초래해 미국과 세계경제가 급격히 둔화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반면 일부에서는 미국경제의 성장잠재력과 선진화된 금융시장, 기축통화로서의 달러화 지위 등을 감안할 때 외국자본의 미국내 투자가 급감할 가능성이 낮으며, 미국의 재화·노동·금융시장 유연성 증대로 시장기능에 의한 충격 흡수능력이 높아진 점 등을 감안해 연착륙쪽에 무게를 싣고 있다.
권 차장은 “세계경제의 불균형이 단기간 개선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며 “전문가들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미국의 저축증대 및 재정적자 축소 노력과 함께 아시아국가들의 금융산업 경쟁력 강화 등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