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디스플레이, 자동차, 산업기계 분야 2·3차 협력업체를 지원하는 3천억원 규모 수급기업투자펀드가 설립된다.
또 대기업 생산라인이 협력업체에 개방돼 공동으로 연구·개발(R&D) 및 평가가 진행되고 협력업체가 기술개발에 성공할 경우 대기업이 이를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된다.
여기에 다음달에는 범정부 차원의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위원회’가 구성돼 상생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각종 규제완화 및 인센티브 제공 방안도 논의되며, 관계부처간 태스크포스 구성을 통해 출자총액제한제도의 개선도 검토된다.
정세균 산업자원부 장관은 지난 7일 서울 전경련회관에서 조건호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 30대 그룹 구조조정본부장들과 모임을 갖고 이러한 내용의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확산방안’을 논의했다.
산업자원부가 회의 시작전에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반도체·디스플레이, 자동차, 산업기계 분야 2·3차 헙력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3천억원 규모 수급기업투자펀드가 조성된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중소기업진흥 및 산업기반기금 500억원을, 관련 대기업이 120억원을 출연하며 나머지 자금은 일반투자자들로부터 모집한다.
지원대상은 대기업으로부터 직접 추천받게 되며 자금사정이 열악한 2, 3차 협력업체를 중심으로 지원하는 점을 감안, 금리 역시 지난해 처음 설립한 1차 수급기업투자펀드에 비해 대폭 낮춘 연 7% 대로 책정할 예정이다.
그러나 전국경제인연합회 조건호 부회장은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회의에서는 10대그룹의 상생협력 대책 발표와 이에 대한 정 장관의 평가 위주로 진행됐고 수급펀드 문제는 구체적으로 논의되지 않았다”면서 “사전 논의가 없었기 때문에 산자부 자료에 언급된 수급펀드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조 부회장은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도 언급했다시피 대중소기업간 협력은 자율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기금 조성 등을 위해 대기업에 금액을 할당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산자부는 이밖에도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 장비·재료업체를 육성하기 위해 대기업 생산라인도 협력업체의 시험·양산라인 평가공간(Demo Fab)으로 제공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