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첨단 IT 분야를 중심으로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나라이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중소기업 근로자의 임금수준은 대기업 대비 60%로 내려앉고 생산성은‘03년 대기업의 33.5% 수준까지 떨어지는 등 양극화가 신속히 진행되고 있다.
그간 우리사회는 지식중심, 유비쿼터스 체제확립 등 급격한 환경변화로 인해 지식과 정보의 격차가 심해지고 경쟁 우위를 가진 자들만이 살아남는 상황으로 변화해 산업별, 지역별, 대 중소기업간 양극화 현상은 꾸준히 진행해 왔다.
우리나라의 균형적인 성장을 위해 양극화문제는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사회의 통합과 성장이 함께 유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책을 다뤄야 한다.

양극화 해소는 中企 정보화 기반구축부터

정부는 중소기업을 살리기 위해 보다 균형 있는 지원정책을 수립해야 하고 중소기업이 직접적인 경영성과를 높이도록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정보화와 기술혁신 사업을 지속해야 한다.
중소기업이 정보화, 인재양성, R&D 분야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를 계속하지 않는다면 임금과 생산성 격차로 인한 양극화 현상은 해결되기 어렵다고 본다.
중소기업의 정보화수준은 현재 대기업 대비 73% 수준에 불과하다. 중소기업이 정보화 차이로 생산성의 격차가 지금처럼 벌어지도록 방치했을 때 우리 나라의 지속적인 성장은 불가능해진다
중소기업의 정보화 지원사업은 2005년 기준으로 산자부, 정통부, 중기청 등에서 17개 분야에 걸쳐 총 5,057억원 규모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개별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뿐만 아니라 업종별·지역별 정보화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원도 병행돼 정보화 추진 역량이 미흡한 소규모 조합과 지방 소재 중소기업의 정보화 촉진에도 크게 기여했다고 본다.
우리는 한 단계 나아가 정보화 격차를 극복하고, 정보화의 보편화가 경쟁력이 돼 정보화 중심의 혁신형 중소기업을 발굴·육성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 기업들을 많이 배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와 중소기업 모두가 혁신해야 한다.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정부의 혁신요체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최우선적으로 정부는 정부지원 정책의 수요자인 중소기업 중심으로 정책의 틀을 보다 과감히 집중적으로 개편하고, 또 현장중심의 지원체제를 확립해야 한다. 이어서 기술 혁신,·정보화 혁신 분야에 선택과 집중해 작지만 강한 중소기업으로 발전하는 역량 있는 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

경쟁력은 지속적 혁신 통해 경영성과로 반영돼야

한편 중소기업은 무엇보다 능동적으로 바뀌어야 한다. 21세기 무한경쟁의 시대적 환경은 더 이상 가만히 앉아 있는 기업에게 정부가 찾아가 이런 저런 지원을 허용치 않는다. 혁신은 자기와 상관없이 외부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자기 주변의 작지만 필요한 곳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변화시키려는 노력에서 시작된다. 또한 혁신의 결과물이 경영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습관화하고 체질화해야 한다. 1회적으로 끝나는 활동은 혁신 활동이 아님을 명심하자.
중소기업은 정보격차 해소와 혁신활동을 통해 대기업과 함께 경제의 한 축으로 경쟁과 협력을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건설하는 버팀목이 되도록 서로가 이끌어 주는 상생의 역할이 중요하다.
대 중소기업간 양극화로 깊이 팬 골을 넘어 중소기업은 우리 경제의 당당한 한 축으로써 그들과 당당히 경쟁하고 협력하는 동반성장의 모습을 소망한다.

양해진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원장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