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품질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기업의 생명력은 짧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회사의 역량을 품질향상에 집중, 고객 만족과 신뢰성 향상을 이끌어 낼 방침입니다.”
인적자원 관리와 품질향상 등 경영시스템 확립을 올 해의 화두로 정한 나복남 대양롤랜트 대표는 혁신을 통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을 강조했다.
기업 경쟁력의 핵심원천이 우수 인력의 확보와 활용에 있다는 것이 나 대표의 지론으로 임직원들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같은 목표를 공유한다면 시너지 효과가 폭발할 것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외형적인 매출성장은 꾸준히 이뤄지고 있으나 매출 이익률이 어느 정도 한계에 봉착했을 경우 기업혁신을 통하지 않고서는 기업의 존망을 점 칠 수 없습니다.”
지속적인 가치혁신과 기술혁신을 위해 대양롤랜트가 꺼낸 카드는 품질 및 경영시스템 혁신. 확실한 품질향상 없이는 시장의 한계에 쉽게 노출된다는 것을 절감한 이 회사는 지난 2001년 품질보증부를 신설했다.
매년 연초에 품질방침과 품질목표를 설정,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양롤랜트는 지난해부터 국가생산성경영체제인증(PMS) 도입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 자체 혁신역량을 끌어올리고 있다.
대양의 특허기술로 만든 ‘롤랜트 캐리어롤러’시리즈는 산업용 롤러의 명품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 탁월한 3중 실링(sealing)의 방수, 방진효과와 자동용접의 강력한 내구성과 원활한 구름성이 열악한 환경에서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지속적인 기술개발이 필수적이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여력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중부발전의 구매조건부 기술개발이 막바지에 다다른 만큼 꼼꼼하게 마무리 지을 생각입니다.”
경희대학교에 신소재 개발을 위탁, 차세대 아이들러 기술개발에 나선 대양롤랜트는 신제품 출시와 함께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나복남
대양롤랜트(주) 대표이사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