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중소기업들이 부산시에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이차보전에 대한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지회(지회장 김한수) 등에 따르면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이용업체협의회’ 소속 업체 대표 7명은 최근 부산 시의회를 방문해 중소기업중앙회가 추진 중인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이차보전사업’에 대한 부산시의 지원을 촉구했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이차보전사업은 지방자치단체가 매년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을 이용하는 업체의 대출 이자 중 1~2%포인트를 지원하는 것으로 영세 업체의 금리 부담을 경감하고 경영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이용업체협의회는 부산시가 공제기금 대출 3종류 중 2호 대출(어음·가계수표 할인), 3호 대출(운영자금) 등 2종류에 각각 1%와 2%포인트 상당의 대출이자를 부담해 매년 1억6천900만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부산지역 공제기금 이용업체들은 중앙회의 이차보전사업에 대한 시의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는 한편 시의 지원을 촉구하는 공제기금 이용업체 500곳의 서명을 받아 이날 시의회에 제출했다.
공제기금을 이용하는 업체들은 금융권에서 자금대출이 어려운 영세업체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담보 부족 등 자격 미달로 시중은행의 대출과 시의 중소기업 지원 자금을 받지 못하고 공제기금을 이용하고 있다.
현재 공제기금을 이용하고 있는 부산지역 업체 수는 모두 1천200개로 이중 94%인 1천128곳이 종업원 50명 미만인 영세 기업들이다.
따라서 원자재가 상승과 환율하락 등 경제상황이 계속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영세업체에 대한 이차보전사업이 시급히 시행돼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김한수 지회장은 “이차보전사업이 실시되면 담보 및 신용부족으로 제도권 금융기관을 이용하기 어려워 공제기금을 활용하는 영세업체들의 금융비용이 크게 줄게 된다”면서 “시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사업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방자치단체중에서는 최초로 지난 6월부터 이차보전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경기도의 경우 사업이 실시된 이후 4개월간 340개 기업이 대출이자 2억2천여만원을 지원받는 등 영세기업에 대한 지원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