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을 위해 환변동보험 지원 규모가 현재의 2배로 늘어나고 수출할 때 대금을 받을 수 없는 위험을 담보하는 수출보험 부보율이 100%로 상향 조정된다.
김영주 산업자원부 장관은 지난 12일 서울 무역센터에서 주요 수출산업단체장, 수출업체 대표 등 26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수출업계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수출중소기업에 대한 금융·보험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미국의 경기 침체 우려 등 세계경기의 둔화 가능성, 국제금융시장 불안에 따른 환율의 변동성 확대, 국제유가 재상승 등 수출여건이 기대만큼 낙관적이지 않다”고 지적하면서 “올해 수출 전망 달성을 위해서는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올해 우리나라 수출 목표는 3천600억달러이고 무역수지 흑자 목표는 170억달러.
산자부는 이에 따라 엔화 등 기타 통화에 대한 환변동보험 지원 규모를 현재의 업체당 연간 100만원에서 연간 200만원으로 확대하고 수출보험 부보율도 현행 97.5%에서 100%로 올려 수출할 때 대금을 회수 하지 못하는 위험을 전부 담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브릭스(BRICs: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 국가에 대한 해외 마케팅을 지원하고 브릭스 이후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20대 신흥 수출유망시장(Next 20)에 대한 맞춤형 진출 전략을 상반기 중에 수립, 추진하기로 했다.
Next 20은 지난해 시장성, 경제협력 가능성 등을 고려해 선정한 신흥 수출 유망시장으로 베트남, 카자흐스탄, 멕시코, 터키 등이 포함된다.
수출업계 대표들은 간담회에서 자원개발 등 해외진출과 관련된 수출금융 지원 확대,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확대 및 환율 안정 등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