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입점후 매출액 절반 감소 … 폐업 고려
대형마트 확산에 따라 소상공인들은 50% 이상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뉴스가 최근 소상공인 관련 42개 단체가 주최한 ‘대형마트 및 SSM 확산저지를 위한 전국 소상공인 궐기대회’에 참석한 소상공인 100명을 대상으로 긴급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소상공인들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영업상황이 좋아졌다는 응답자는 한명도 없고 매우 나빠졌다가 70.5%, 나빠졌다가 27.9%로 나타나 응답자의 98.4%가 영업상황이 악화된 것으로 대답했다.
영업상황이 악화된 사업장은 54.1%가 21~30% 대의 매출이 감소했다고 대답했고 31% 이상 감소가 36.1%, 11~20% 감소가 9.3%로 나타났으며 90.2%의 소상공인이 평균 21% 이상의 매출감소를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매출 감소의 원인으로 응답 소상공인들의 98.4%가 대형마트 출점을 꼽았고 대형마트에 따른 매출액 감소가 50% 이상이라는 응답도 45.9%로 나타났다.
이어 25~40% 감소가 36.1%로 조사됐고 25% 이하의 매출감소는 13.1%로 나타나 대형마트 입점이 소상공인 매출감소로 직결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소상공인들은 이 같은 매출 감소 및 영업악화 해결을 위해서는 대형마트 규제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정책의지를 우선 꼽았다.
정부의 대형마트 규제 및 카드수수료 적정화에 대한 정책의지에 대해 85.2%가 매우 소극적이라고 응답했고 14.8%가 소극적이라고 답해 정부의 대형마트 관련 정책에 강한 불신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해 이후 국회에 계류중인 대규모점포규제관련 개정 법안에 대해서는 63.9%가 개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반드시 개정될 것이 34.4%로 절대다수가 개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대형마트에 대한 적절한 규제가 민생경기 회복의 열쇠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소상공인들은 향후 대형마트 규제와 관련한 법안이 마련되지 않아 계속 매출이 감소될 경우 90.2%가 휴·폐업을 고려하고 있으며 사업전환은 9.8%에 불과해 환경개선 및 상품전문화 등 내부 경쟁력 강화보다 자포자기에 빠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년간에 걸쳐 재래시장을 비롯한 중소유통인을 지원하기 위해 아케이드 설치, 편의시설 확충 등 시장 환경개선사업과 시장상인에 대한 고객 서비스 및 마케팅 기법 등의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나 중소유통점포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는 대형마트 관련 규제정책이 병행되지 않는 한 실효성을 거두기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중소상인들의 정부정책에 대한 인식도가 매우 낮다는 것은 정부와 소상공인간에 충분한 정책교감이 이뤄지지 않는 것을 입증하는 것으로 중소상인들의 생존기반을 송두리째 위협하는 대형마트정책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한 상태다.
중소기업계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 소상공인들은 국회에 계류중인 대형마트 규제 법안통과에 대해 상당한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며 “국회의원들의 거시적인 경제운용과 더불어 민생현장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토대로 정략적인 차원을 뛰어 넘어 민생법안이 조기에 제정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