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원·엔 환율 하락에 따른 채산성 악화 등으로 피해가 큰 대일 수출기업에 대해 환변동보험료 인하, 수출신용보증 한도 확대, 해외마케팅 지원 우대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산업자원부는 최근 정부과천청사에서 무역투자정책본부장 주재로 ‘원·엔 환율 하락에 대응한 민관합동 수출대책회의’를 열고 원·엔 환율 하락으로 수출이 둔화되고 있는 대일 수출기업에 대해 다각적인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 참가한 중소기업 대표들은 “엔화 약세로 인해 수출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며 환율 안정을 위한 정부의 강력한 대처가 있어야 한다고 건의했다.
2004년까지만 해도 100엔당 1천원을 넘던 원·엔 환율은 최근 100엔당 760원대로 급격히 떨어져 수출의 최대 복병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로 인해 올 들어 4월까지 대일 수출 증가율은 1.1%에 그치고 있으며 원자재와 자본재를 중심으로 일본으로부터 수입이 늘어 무역적자가 4월만에 101억달러에 이르고 있다.
산자부는 환율안정에 대한 정부의 역할에 한계가 있지만 대일 수출기업들을 대상으로 옵션형 환변동보험료를 80% 인하하는 한편, 수출기업에 제공되는 수출신용보증과 일본 현지 재판매보험 한도를 현재보다 3배로 늘리는 등 대일 수출기업 지원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엔화 약세로 일본 수출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일본과 경합하는 제품들의 어려움도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자부에 따르면 2005년 1월부터 올해 1월까지 국내 기업의 수출단가는 0.8% 상승했지만 일본제품의 수출단가는 오히려 1.0% 떨어졌다.
배기량 2천cc급 승용차의 미국 달러화 환산가격은 2005년 한국산이 1만6천358달러, 일본산이 1만8천500달러였으나 지난해에는 한국산이 1만8천795달러로 일본산(1만8천500달러)보다 오히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산자부는 수출 중소기업에 무담보 소액대출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대일 경쟁력 약화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미국시장에서 적극적인 마케팅 지원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