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특성 연계한 관광형 시장으로 재편
대표적인 재래시장인 지방 5일장이 확 바뀐다. 특히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설시장을 현대식 공설마트로 전환하거나 지역 관광지·특산품 등 지역자원과 연계한 ‘주말관광형시장’으로 전환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중소기업청은 지난달 27일 충북도청에서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열린 ‘참여정부 재래시장 정책성과보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시장상인, 관계부처, 학계, 전문가 등 2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에서 중기청은 우선 경쟁력 있는 지방공설시장 100여곳을 주차장, 냉난방시설 등을 갖춘 현대식 소형 공설마트로 재개발해 쇼핑·문화 복합공간으로 개발키로 했다.
또 유통기능이 취약한 나머지 공설시장 중 지역 관광자원에 근접한 200여곳은 지역관광지·특산품 등 지역자원과 연계한 ‘주말관광형 시장’으로 전환키로 했다.
특히 점포가 밀집한 상점가의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테마거리를 조성하는 등 환경개선을 적극 추진하고 오는 10월 전국의 지하도 상점가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 지원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재래시장과 인접한 상점가를 ‘상권 활성화 구역’으로 지정해 지역 상권을 육성할 계획이다.
중기청은 이밖에 케이블TV, 지역방송 등을 활용해 재래시장의 장점을 소재로 한 프로그램 제작을 지원하고, 공중파 방송을 통해 전국의 우수시장을 적극 홍보하는 등 시장 지명도 확산과 고객 유치 마케팅을 지원키로 했다.
상인 경영혁신 교육도 대폭 확대, 올해 말까지 3만5000명의 상인을 교육할 예정이다. 영업에 바쁜 시장 상인의 실정에 맞게 찾아가는 교육을 확대하고 전문교육관, 상인대학 등을 통해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정보화교육관도 개관, 상인들의 정보화 능력도 높일 계획이다.
한편, 중기청은 올해 재래시장과 상가 밀집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1900억원을 투입, 시설 개선과 영업기법 개선 등을 지원 할 예정이다.
노후시설 개량에 1616억원을, 공동창고 및 배달센터 등 공동시설 설치 100억원, 소매상권 상인의 영업기법 개선 등 경영현대화에 190억원을 지원하고 올해부터는 2000㎡ 이내에 점포가 50개 이상 밀집한 상점가 중 상인조직이 구성돼 있는 338개 상점가에도 신규 지원한다. 이와 함께 2개 이상의 시장이나 시장과 상점가가 인접해 하나의 상권을 이루는 곳은 ‘시장활성화구역’으로 지정해 도시계획과 연계한 체계적 상권개발을 돕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