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사는 김 모씨(25·여)는 조그만 가게를 열기위해 정부의 정책자금을 이용하려 했다. 남편이 개인워크아웃 상태라 금융권에서의 대출은 아예 기대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정부의 자금 역시 지원받기 힘들었다. 김씨의 신용상태는 문제가 없지만, 신용보증대출 심사시 부부는 공동사업자로 간주되므로 배우자의 신용상태가 평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김씨는 “정부의 정책자금이 시중은행과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며 “신용이나 담보문제로 대출을 원천적으로 막기보다 대출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하는 방향으로 운영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씨의 경우처럼 예비 창업자들은 창업을 준비하면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느끼며 정책자금 이용에도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최근 소상공인 및 자영업 창업희망자 199명을 대상으로 ‘소상공·자영업 동향 및 창업환경’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의 70.9%가 창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큰 어려움이 ‘자금조달’이라고 답했다.
이어 ‘아이템 선정’(16.1%), ‘마케팅 능력’(8.5%), ‘입지 선정’(2.5%) 등이 뒤를 이었다.
자금 대출시 애로사항으로 예비 창업자 43.2%가 ‘담보 확보’를 꼽았으며, ‘금리 부담‘(26.1%), ‘자금조달 정보 부족’(18.1%), ‘보증인 확보’(9.5%) 등의 답변도 있었다.
현재 필요한 정책자금 규모로 예비 창업자 80.9%가 ‘5천만원 이하’라고 답한 가운데, 예비 창업자 대부분이 정책자금 금리로 ‘3%이상~4.5%미만’(37.7%), ‘4.5%이상~5.4% 미만’(36.2%)이 적당하다고 답해 현행 정책자금 금리(연 5.4%)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일반 자영업 창업자들은 직장인과 달리 금융권에서 신용등급이 좋지 않아 자금조달이 어렵고 금리도 부담스럽게 작용하는 것이 사실”이라며 “소상공인에 대한 정책자금 규모 확대 및 정책자금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결과 많은 수의 예비창업자들이 창업 준비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어려움을 컨설팅기관이나 상담센터 등의 창업 지원기관을 통해 해결하기보다 ‘주변의 지인’을 통해 해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창업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에 대하여 응답자의 45.2%가 주로 ‘주변의 아는 사람’을 통해 해결한다고 답했으며, 다음으로 소상공인지원센터 활용(37.2%), 언론매체 활용(6.0%) 지자체 및 정부기관(3.5%), 민간컨설팅업체(1.0%) 순으로 나타났다.
창업전문가들은 “우리나라에서 아직 창업교육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창업 교육도 기능별 특성화 및 장기적인 경영지원 교육·상담의 활성화를 통해 창업교육 수요자의 입맛을 맞추어 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