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협력중소기업 10곳중 7곳은 대기업의 파업으로 조업단축·중단 등 공장 가동에 큰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 광주전남지역본부가 대기업 협력업체 101개를 대상으로 지난달 실시한 ‘대기업 파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업체의 94.0%가 대기업 파업이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기아자동차 협력업체의 경우 응답업체의 100%가 ‘심각하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대기업 파업으로 인한 공장가동 상황을 묻는 질문에 협력업체 57.4%가 ‘조업단축’을 했다고 밝혔다. 또 12.9%는 아예 공장가동이 중단됐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이들 협력업체들은 대기업 파업과 협력업체 채산성과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48%가 ‘매우크다’, 39%가 ‘크다’고 답했다.
이는 대기업 파업으로 인한 임금인상이 협력업체의 납품단가 인하로 전가되고 협력업체의 채산성이 악화와 제품경쟁력 저하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대기업 파업으로 인한 조업중단·단축의 여파로 부도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업체도 15.8%에 이른 것으로 조사돼 대기업 파업으로 인한 경영난이 심각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조사대상의 28%는 대기업 파업에 특별한 대응책이 없다고 답해 상당수의 중소기업들은 대기업의 파업에 속수무책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협력업체들은 대기업 파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악영향(복수응답)으로 △자동차, 전자 등 관련산업의 경쟁력 약화(50.4%) △지역 이미지 하락으로 지자체 사업추진의 어려움 가중(46.5%) △장기적 고용감소 초래(38.6%) △소비위축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28.7%) 등을 꼽았다.
지역 협력업체 관계자는 “대기업 파업으로 인한 최대 피해자는 결국 협력업체와 협력업체 직원”이라며 “대기업들은 파업이후 협력업체에 원가절감, 납품단가 인하를 요구하며 파업피해 및 직원 임금인상분을 협력업체에 전가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전남지역본부는 “매년 반복되는 대기업 파업이 협력업체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 대책 마련을 위해 이번 조사를 실시했다”며 “매출의 대부분을 대기업에 납품하는 협력업체로서는 그저 파업이 끝나기만을 기다려야 하는 무력감에 빠져있다”고 지적하고 “대기업의 파업자제와 더불어 관련기관의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