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주는 기업 지키는 안전장치 마련해야
탑전자산업(주) (대표 고영균·사진)은 지하에 매설된 파이프관 등의 내부 상태를 조사하는 카메라를 탑재한 검사장비 제조업체다.
이 회사 고영균 사장은 지난달에 출시된 사업주의 부도·노령·상해의 위험을 담보해주는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일찍이 마쳤다. 사업주가 부도 위험에 직면할 경우에 자신을 도울 길은 공제제도외에는 별 뾰쪽한 길이 없다는 사실을 몸소 익혀 알고 있기 때문이었다.
회사는 안전장치가 없으면 자금이 일시적으로 막혀도 치유할 수 없는 파탄의 길로 접어든다.
고 사장은 1979년 13억원 상당의 수표 부도로 그간 애써 키운 종업원 200명의 삼형전자공업과 삼양통신공업의 2개 회사가 파경을 맞이한 고통을 감수해야 했다. 금융지원이 중단되자 모든 채권자들로부터의 처참한 회수와 상환독촉만이 남을 뿐 이었다. 고사장 가족은 동생들이 일을 하면서 지원해주는 생활비로 연명했다.
고 사장은 사업재기를 하고 싶어도 종자돈이 없어 무기력했다. 그렇게 허송세월을 보내고 다시 일을 해 보는 데에 5년이 흘러갔다. 그리고 1984년에 사업재기에 도전 한 후 사업추진력을 다시 얻는 데에는 또 다시 10여년의 세월이 필요했다. 고 사장은 노란우산공제 가입 이유에 대해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주가 반드시 가입해야하는 안전장치”라며 “어려울 때는 업종전환 자금도 받을 수 있고 노령이나 질병으로 사업을 중단한 때에는 기초생활 자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