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모리 가즈오(稻盛和夫,, 1932~)는 일본 벤처 기업의 대명사가 된 ‘교세라 그룹’의 창업주이다. 마쓰시타 고노스케, 혼다 소이치로와 더불어 '일본의 3대 기업인'으로 불리고 있는 그는 온갖 역경을 극복하고, 전 세계 세라믹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는 최강기업 교세라를 만들어 낸 입지전적 인물이다.
교세라를 창업하기까지 그의 청춘은 수많은 실패의 연속이었다. 가난한 집에 태어난 그는 중학교 시험에 두 번이나 낙방했고, 결핵을 앓았으며, 대학입시도 실패했고, 가까스로 가고시마대학 공학부를 나왔지만 지방대학 출신이라 취직도 여의치 않았다. 교수의 추천으로 어렵사리 들어간 회사는 법정관리에 들어간 도산 직전 기업인 ‘쇼후공업’이었다.
이나모리는 회사가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그곳에서 당시 새로운 분야였던 세라믹을 접하고 자신의 전부를 걸기로 결심하고 연구에 매진했다. 그가 고등학교시절부터 늘 입버릇처럼 하는 말이 있었다.
“나는 머리가 나쁘니까 다른 사람의 두 배를 공부해야 한다.”
이나모리는 그러한 신념 때문에 아예 연구실에 취사도구와 이불을 싸들고 들어가서 잠자는 시간만 빼고 하루 종일 연구에 매달렸다. 그렇게 몰입해서 연구한 결과 그는 TV브라운관의 전자총에 사용되는 절연용 세라믹 부품 개발에 성공했고, 회사를 위기에서 구했으며, 그 2년 후 교세라를 창업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

교세라 창업한 입지전적 기업인
1959년, 27세의 나이에 자본금 300만엔으로 교세라를 창업한 이나모리는 ‘고통에 정면으로 맞서 싸우라’는 신념을 가지고 회사에 자신의 전부를 걸었다. 그는 자신의 삶의 철학을 이렇게 말하고 있다.
“현장에서 땀 흘리지 않으면 어떤 일에도 익숙해질 수 없다. 아무리 원대한 목표를 세웠다고 하더라도 하루하루의 작은 일에 충실해 실적을 쌓지 못한다면 성공은 있을 수 없다. 위대한 성과는 견실한 노력의 집적이다.
지금 바로 이 순간 필사적으로 살아가라. ‘오늘을 완전히 살면 내일은 보인다’ 라는 인생의 진리를 깨달을 수 있다.” 교세라는 그의 ‘이나모리즘’이라는 독특한 경영철학과 열정, 정도경영으로 세계 세라믹업계를 평정하며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고통에 맞서 싸워라
그는 1960년대 말, 갑자기 커져버린 회사를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 ‘아메바 경영’이라는 독창적인 시스템을 창안, 경영에 도입해서 성공함으로서 교세라는 세계적인 부품회사로 우뚝 올라설 수 있었다. 현재 교세라는 일본 2위의 종합통신업체 KDDI를 비롯해서 반도체 부품, 휴대폰, 디지털 카메라 등을 망라한 세계적 종합정보통신그룹으로 성장해서 1만4천568명의 종업원과 세계 각국에 161개의 지사를 거느리고, 1996년에는 소니를 제치고 수익률 1위 기업으로 부상했다.
성공의 중요한 요소로 능력, 사상, 열정 이 세 가지를 꼽는 이나모리는 사람들이 아주 단순한 세상의 원리를 모르고 있다고 강조한다.
“바라고 원하는 지점까지 일사천리로 가는 길 따위는 없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되며 어떠한 커다란 꿈도 한 걸음씩 내딛는 하루하루가 모여 이뤄진다. 인생은 하루하루가 쌓여 이루어지는 것이며, 현재의 연속이다.”
그는 ‘매출은 최대로, 경비는 최소로’라는 지극히 단순한 경영철학을 실천에 옮긴 경영인으로서 인격과 도덕성으로 종업원들의 존경을 한 몸에 받으며 ‘살아있는 경영의 신(神)’으로 불리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