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과 연구기관에 설치된 각종 중소기업 지원사업 창구를 하나로 통합 운영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중소기업청은 현재 대학·연구기관에 설치·운영 중인 산학연컨소시엄센터, 창업보육센터 등을 ‘중소기업협력단’으로 통합 운영한다고 최근 밝혔다.
중기청에 따르면 ‘중소기업협력단’은 기존에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다수의 산학협력센터를 구축하고 있는 기관 중 설치를 희망하는 대학·연구기관을 대상으로 올해부터 시범 운영되며 올해 운영성과를 파악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산학협력사업 시너지효과 미흡= 그동안 정부, 대학 등을 통해 수행하는 연구개발 및 창업보육 사업 등은 사업별 지원조직이 별도로 지정·운영돼 관련사업간 연계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산업자원부의 지역기술혁신센터(TIC), 테크노파크, 과학기술부의 지역연구센터(RRC), 정보통신부의 S/W지원센터 등 비슷한 내용의 사업이 부처별로 분리돼 운영되다 보니 관련사업간의 연계가 미흡해 중소기업의 다양한 지원수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곤란하고, 대학 등도 기관역량을 제대로 발휘하기 어려워 관련사업간의 시너지 효과가 미약한 실정이다.
또 지역별 대학·연구기관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사업별로 일괄 지원되는 과정에서 제기돼온 동일 지역내 거점간 중복과 비효율성도 나타나고 있다.
△각종 中企 지원센터 단일화= 중기청은 이에 따라 각종 중소기업 지원사업 창구를 하나로 통합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각 대학·연구기관에서 운영중인 산학연컨소시엄, 창업보육센터를 ‘중소기업협력단’으로 통합할 방침이다.
중기청은 중소기업협력단이 산학연 컨소시엄 사업과 창업보육사업, 기술이전·교육사업 등을 총괄 관리토록 함으로써 중소기업 관련 지원사업을 중소기업에 연결해주는 종합 창구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기관 자율성 보장= 중기청은 ‘중소기업협력단’의 조직형태, 직원구성 및 소속 등은 대학·연구기관의 사정에 따라 각 기관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할 방침이다.
중기청의 산학연컨소시엄사업, 창업보육사업, 기술혁신연계시스템 구축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연구기관의 경우 중기청이 제시하는 최소한의 조직체계 등을 갖추고 있으면 참여가 가능하고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각 사업별로 최종평가시 협력단 운영여부를 평가받게 된다.
또 협력단을 통해 각 대학과 연구기관에서 수행되는 각 부처 사업을 관리운영 측면에서 지원, 중소기업 경영·기술력 향상을 위한 상담·자문 등 지원활동과 지원업체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이뤄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지역클러스터로 확장= 중기청은 이같은 중소기업협력단이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대학이 산학협력업무를 전담하는 산학협력단을 설치할 수 있도록 근거규정을 명시한 ‘산업교육진흥법개정안’ 가운데 ‘산학협력단’의 시범모델 성격을 띠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산자부, 과기부 등 관련부처에서 추진하는 지역 클러스터 구축 계획과 함께 지역의 中企지원·기술혁신의 중심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중기청 관계자는 “수도권·지방, 대학·연구기관, 4년제·2년제 대학, 지역특성 등을 고려한 산학협력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라며 “성과가 좋을 경우 산자부 및 정통부, 산자부 등과의 협의를 거쳐 산학연 협력사업 창구를 통일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