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민간이나 정부가 개별적으로 주도하는 형태로 시작했지만 혁신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범국가적인 기구로 발돋움하고 있다.
국가경쟁력위원회는 ‘제2의 진주만 공습’이라는 일본발 경제 공세에 시달리던 1980년대 미국에서 처음 그 모습을 나타냈다.
미국의 산업경쟁력이 일본에 뒤처졌다는 위기감에 충격을 받은 미국 기업인들이 1986년 민간 주도의 국가경쟁력위원회(COC)를 만든 것이다. 이 위원회는 2003년 산하에 국가혁신구상(National Innovation Initiative)을 따로 발족시켜 국가혁신 아젠다를 도출했다.
이 아젠다는 ‘미국을 혁신하라!(Innovate America!)’라는 보고서로 채택돼 미국의 정ㆍ재ㆍ학계 지도자들이 모두 참석하는 국가혁신지도자회의(Na tional Innovation Summit)에 보고됐고 상당수의 제안들이 법제화됐다.
COC 회의는 현재 3년마다 열리며 주요 기업 CEO와 학계 및 노동계 인사 등 민간 인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EU(유럽연합)는 2000년 3월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10대 실행과제를 제시했고, 불가리아, 말레이시아 등 개발도상국도 혁신지도자회의 등 국가차원의 혁신포럼에 많은 정성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2000년대 들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혁신활동을 벌여왔다. 기업들은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객가치를 연구하고 시스템 혁신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노력은 국가 차원의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시각을 담지 못해 한계가 적지 않다는 평가다.
각 주체가 개별적으로 혁신 활동을 추진함에 따라 정보 교환과 벤치마킹이 미흡하고 각 부문간 격차가 크게 나타났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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