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주요 바이어들은 최근의 북핵사태와 SK글로벌 분식회계 파문 등에 상관없이 한국상품을 계속 수입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KOTRA가 최근 우리나라의 70대 교역국의 1~10위 바이어 7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긴급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내외적 악재로 한국에 대한 이미지에 변화가 있냐’는 질문에 전체의 79.7%가 ‘없다’라고 응답했다.
반면 ‘나빠졌다’와 ‘매우 나빠졌다’는 대답은 각각 14.7%와 2.0%에 그쳤다.
지역별로는 북미와 유럽 바이어들의 85% 이상이‘이미지에 변화가 없다’고 답변했으며 중화권이나 아시아·대양주 바이어들은 각각 70.0%와 76.4%가 같은 대답을 해 주변국가들이 한국 상황을 더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계획을 바꿀 계획이 있냐’는 물음에 73.4%가 ‘당초 계획대로 수입하겠다’고 대답한 반면 수입축소를 고려하고 있는 바이어는 15.4%에 불과했으며, 오히려 수입확대를 검토중이라는 답도 11.1%나 됐다.
수입축소 고려 이유로는 ‘공급불안 가능성’(45.2%), ‘가격·품질 경쟁력 약화 우려’(24.3%), `한국제품 이미지 악화’(7.0%) 등으로 조사돼 한국상품이 적기에 공급되지 못할 가능성과 경쟁력 약화를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수입선을 전환한다면 어느 나라로 바꾸겠냐’는 질문에 39.7%가 중국이라고 대답했으며, 동남아(16.2%), 일본(11.8%), 자국내 조달(8.1%) 등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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