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청소 마음청소>

가기야마 히데사부로 지음 / 박재현 옮김

자전거 1대로 영업을 시작해 현재 연매출 1조 원의 상장 대기업으로 성장시킨 신화의 비결은 청소에 있다?
창업 후 46여 년 동안 맨손으로 화장실을 청소하고 있는 옐로우햇 창업주 가기야마 사장의 청소에 대한 철학과 경험담이 녹아 있는 책이다.
직원을 위해 스스로 회사 청소를 시작하자 어느 사이엔가 전 직원이 청소하게 되고 깨끗한 회사 분위기로 직원들의 마음도 정화되어 공동작업을 통한 연대감과 협동심이 향상됨으로서 직원들의 인간관계도 좋아진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한다.
청소는 모든 것을 포용하는 신비로운 포용력을 갖고 있어 비록 융합하지 못하고 분열하는 일이 있더라도 그것을 극복해 나갈 힘이 생긴다는 것.
저자는 “사람은 눈에 보이는 것에 자신의 마음도 닮아가는 존재이기 때문에 복잡하고 혼잡스러운 환경을 청소하거나 정돈함으로써 머릿속과 마음속이 똑같이 청소되고 정돈된다”고 한다.
가기야마 사장의 ‘화장실 청소하기’는 기업 경영인들과 자영업자 등을 중심으로 큰 호응을 불러일으키면서 동참자 10만 명을 넘어섰고 전 세계로 전파되고 있다.
책은 빈번하게 발생하는 범죄, 부패한 정ㆍ재계, 갈수록 벌어지는 빈부 격차, 늘 바뀌는 교육현장 등의 문제를 지적하며 가정과 학교 그리고 기업이 바로 서야 이 사회의 미래가 보장된다는 것을 70가지의 키워드를 통해 조목조목 증명하고 있다.
가정에서든 기업에서든 사회에서든 먼저 허리를 굽혀 더러운 곳을 닦는 희생과 인내, 솔선수범의 정신은 개인의 자유, 효율성 등에 밀려 사라져가는 이 시대에 우리가 반드시 회복해야 할 정신이라는 것이다.
항상 공익을 먼저 생각하면서 청소를 실천하고 희생과 절제의 삶을 살아온 저자이기에 그의 한 마디 한 마디가 큰 울림으로 다가온다.

나무생각 | 240쪽 | 값 10,000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