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 부흥의 원천, 제조업 경영 성공 키워드

이 책은 현장에서 사용되는 경영 용어를 중심으로 도쿄대학 ‘제조업 경영연구 센터’ 교수진이 강의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경영 입문서이다.
제조업 경영 용어를 중심으로 간결, 명료하게 해설하고 있지만 제조업 경영에 관한 폭넓은 분야를 다루고 있는 본서는 통합적 개념의 모노즈쿠리 철학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현대적 모노즈쿠리 개념을 주창한 도쿄대학 후지모토 다카히로 교수는 “모노즈쿠리는 고객 감동의 설계정보를 만드는 ‘개발’, 설계정보를 매체로 하는 소재·부품의 ‘생산’, 설계정보가 내재된 소재·부품을 입수하는 ‘구매’, 제품(설계정보+매체)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판매’를 모두 포괄하는 통합형 경영활동”이라고 정의한다.
모노즈쿠리는 전후 일본 기업들이 세계 일류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한 경영전략 차원에서 생산, 개발, 구매의 통합형 구조로 응용되는 일본 제조업의 핵심철학이다.
작은 바늘공장에서부터 도요타, 벤츠 등 실제 제조업 현장에서 쓰이는 용어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강의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경영의 기법들을 이론화해 소개하고 있다. 나아가 이 이론을 받아들여 적용하고, 세계화 전략에 따라, 적용된 이론을 보완한 새로운 경영 기법들이 어떻게 탄생되고 응용되는지에 대한 통합적인 경영 활동이라는 거대하고 체계적인 경영의 숲을 보여주고 있어 국내 중소기업 CEO들에게도 매우 유익하다.
아르고스 | 312쪽 | 값 14,000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