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창업은 창업보육센터로
본지는 이번 호부터 독자 여러분께 창업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사례와 함께 기술창업을 위주로 많은 정보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본 칼럼을 보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042-867-0251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사단법인 한국창업보육협회(Korea Business Incubation Association, KOBIA)는 우수한 기술력과 창의력을 갖춘 우수 벤처기업의 발굴·육성을 목표로 전국 269개 대학 및 연구기관 등의 창업보육센터(Business Incubator)를 회원으로 하는 협력체계를 갖추고 있다.
협회는 중소기업청의 지원사업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하여 각 센터간의 협력과 교류를 확대하고 있으며, 입주기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창업보육센터는 대학 및 연구기관이 보유한 기술, 인력 및 각종 정보와 연구개발장비의 체계적인 운영과 산·학·연·관 협력을 통한 기술창업육성의 요람으로서 역할을 수행 중이다.
협회는 국가경쟁력강화를 위한 신기술창업인프라구축 사업으로 창업역량강화 및 창업성공률 제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창업역량강화사업은 예비창업자 발굴·확대 및 R&D부터 기술사업화까지 지원하는 기술창업패키지를 비롯하여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대학생 창업리더 프로그램 개발, 대학생창업강좌, 대학생 창업동아리지원 등 창업분위기를 촉진하고 있으며, 창업성공률제고사업은 창업보육 관계자 전문성 제고, 마케팅 및 전시·홍보를 통한 보육기업 사업화 지원, 국내외 협력 네트워크 개발 및 운영 등으로 창업보육활성화를 통한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2009년부터 지식경제부의 신기술보육사업(TBI)이 중기청의 “창업보육기술개발자금”으로 전환되어 100억원 사업규모로 확대 추진될 예정이다. 이 자금은 BI입주기업에게만 지원되므로 BI입주를 희망하는 우수창업기업이 많이 증가될 것이다.
협회는 지속적으로 전국 269개 창업보육센터, 13개 지역협의회를 비롯하여 국내외 창업보육 유관기관과의 교류를 통해 “창업보육협회를 통한 기술창업 활성화”에 대한 공감대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송윤희-한국창업보육협회 기획연구팀장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