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와 원자재가격 급등, 환율변동 등으로 우리경제의 주름이 짙어가고 있다. 특히 우리경제의 버팀목이었던 수출경쟁력이 약화되면서 올 8월까지 무역적자만 115억달러에 이르고 있다. 올해 300억달러가 넘을 것이 확실시 되고 있는 대일무역적자는 더욱 심각하다. 또한 환율급등으로 수출중소기업의 키코(KIKO) 피해는 급격히 늘어나 기업이 문을 닫아야 할 지경이다. 중소기업의 글로벌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들을 살펴본다.

“中企 글로벌화 촉진으로 무역적자 해소”
우리경제의 버팀목, 수출에 빨간 불이 켜졌다. 8월 무역수지 적자가 32억달러로 올들어 최고치를 기록하며 8월까지 115억7천만달러의 적자가 누적됐다. 5월 한달 9억2천만달러 흑자를 기록하고 7개월 동안 적자를 보인 셈.
이에 따라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해 무역적자를 해소하고 수출확대를 촉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작년 우리나라 수출은 3천715억달러, 이중 중소기업은 1천128억달러를 수출해 총수출 30.4%를 차지했다.
핵심 부품·소재 중심으로 중소기업 수출비중을 2000년대 수준인 40% 중반수준까지만 끌어 올려도 그만큼 수출은 더 늘어나고 무역수지 개선도 가능하다.
이 같은 긴박한 인식은 사상 최대로 늘어나고 있는 대일 무역적자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올 7월까지 일본과의 무역적자 규모는 201억4천만달러로 이대로 가면 올해 300억달러를 돌파, 최대 350억달러까지도 이를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이처럼 대일 무역적자가 늘어나는 것은 대기업들이 수출을 위해서 일본으로부터 부품·소재 등을 수입해야만 하는 ‘대일 수입유발형 수출구조’에 기인하는 탓.
실제로 지난 1965년 일본과 수교 이후 올 7월까지 대일 무역적자 규모는 3천312억4천만달러로 이 기간 동안 무역수지 흑자 989억달러의 3배 이상을 고스란히 일본에 갖다 바쳤다. 늘어만 가는 대일 무역적자 해소에 대한 해답은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을 높이는 것. 그러나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글로벌 역량은 갈수록 뒤처지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산업연구원이 작년 말에 발표한 ‘중소기업의 글로벌 역량 강화방안’에 따르면 2002~2006년 사이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금액은 2002년 683억달러에서 2006년 1천41억달러 늘어나 처음으로 1천억 달러를 돌파했다. 반면 수출비중은 42%에서 32%로 크게 떨어졌고 3만538개에 달하던 수출중소기업도 2만4천690개로 크게 감소했다.
뿐만 아니라 독자적 수출시장을 보유한 중소제조업체 비중은 18.1%에서 16.3%로 줄었고 해외투자 건수도 61.8%에서 48.0%로 크게 위축됐다. 한마디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역량이 저하되고 수출저변도 크게 약화됐다는 증거.
동시에 중소기업의 글로벌 역량(5점 만점)은 2006년 기준으로 글로벌 경영자 역량, 경영자원 보유, 외부자원 활용역량, 현지사업 역량, 현지학습 및 본사의 협력역량 등 5개 지표로 볼 때 2.21점에 그쳐 중소기업의 글로벌역량 강화가 시급함을 보여주고 있다.
산업연구원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글로벌 기반 혁신형 중소기업’에 정부의 지원정책을 집중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정부는 중소기업의 글로벌화와 혁신 정책을 연계해 이노비즈기업 지정시 글로벌 지향성, 해외수요 창출 및 확보 여부 등을 감안하고 글로벌 역량이 높은 중소기업들을 수출중심 지원에서 투자진출을 강화하는 쪽으로 글로벌 부품·소재 중소기업을 적극 육성해야한다는 것.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부가 환율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수출금융 등 자금지원을 확대하며 무역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등 종합적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와 함께 대일 무역적자를 해소하고 수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중소기업 전용비즈니스 센터 설치 ▲한일 양국 공동기술 교류 및 표준화·공용화 추진 ▲퇴직기술자 등 한·일 양국 기술인력 교류 활성화 ▲한·일 공동부품소재 협력펀드 결성 ▲한·일 양국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전략적 제휴촉진 협의회 구성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기획취재팀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