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중소기업들은 환헤지 파생상품인 키코(KIKO)가 보약인줄 알았는데, 사망에 이르는 독약이었습니다”
정석현 환헤지 피해기업 공동대책위원회 위원장은 25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금융안정 촉구 긴급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소극적인 대책 마련과 부도덕한 은행의 처사에 분개하며 이같이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정 위원장은 키코 피해를 이대로 방치하면 앞으로 건실한 우량 중소기업들이 도산에 이르게 되고 이들 기업들과 거래하는 하청 또는 협력업체의 연쇄도산이 우려된다며 지금은 건실한 기업들이 쓰러지지 않도록 긴급대책이 시급하고 이번 사태의 요인과 불공정 여부 등은 추후에 분석해도 늦지 않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1개 중견기업은 보통 50~100여개 중소기업들과 거래를 하고 있다면서 키코로 인해 예기치 못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피해업체들이 손실분을 보전할 수 있도록 장기저리의 무담보대출 또는 분할상환 등과 같은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위원장은 그동안 정부는 키코 피해가 이렇게 눈덩이처럼 불어났는데도 할 일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이제라도 은행들이 이 상품을 얼마나 팔았고, 수익을 얼마나 올렸으며 이 상품이 외국의 어느 투자기관으로부터 들어왔고 수익이 어느 곳으로 돌아갔는지 등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이 같은 사태가 재발되지 않고 막대한 국부가 유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 위원장은 은행이 키코 손실을 대출로 전환했다가 다시 대출상환을 촉구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영남지역 한 중소기업의 재무담당 임원은 키코 상환금을 내는 것도 힘든 일이지만 이로 인해 기업의 신용등급이 떨어져 신용경색이 일어나는 게 더 큰 문제라며 은행들이 대출을 회수한다면 이에 대처할 수단이 없다고 우려했다.
수도권 지역의 한 중소기업은 내용도 모르고 키코에 가입했다가 내용을 자세히 파악한 뒤 문제가 되겠다 싶어 계약을 해지하려고 했으나 여의치 않아 소송을 냈다며 이 상품을 판매한 은행직원에게 환율이 급등하는 사태가 오면 사업을 접어야 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겠느냐고 물어보니 그 직원이 대답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