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을 비롯한 서부산권 개발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그린벨트 일부가 해제대상에 포함돼 명지 국제신도시 등 각종 서부산권 개발사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최근 발표된 정부의 그린벨트 조정계획에 따르면 부산지역은 기존 광역도시계획에 반영된 해제 예정 총량의 30%에 해당하는 13㎢와 그린벨트로 보존가치가 낮은 지역 14㎢, 부산신항 배후 산업물류도시 조성을 위해 추가로 필요한 6㎢ 등 총 33㎢(1천만평)가 해제대상에 포함됐다.
그동안 정부에 서부산권의 약 50㎢(1천500만평) 규모의 그린벨트 해제를 요구해왔던 부산시와 부·진 경제자유구역청, 부산상공회의소, 부산시 등은 이번 정부 발표가 요구에 다소 못 미쳐 아쉽지만 부산경제에 커다란 획을 긋는 역사적 조치라며 환영의사를 표시했다.
특히 산업용지난 해소를 위해 부·진 경제자유구역 명지 및 미음지구의 그린벨트 해제와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을 위해 부산 강서구 일원 그린벨트 해제를 줄기차게 요구해왔던 부·진 경제청 등은 정부의 그린벨트 조정계획 중 부산신항 배후 산업물류도시 조성을 위한 6㎢에 우선 주목하고 있다.
부산신항 배후 산업물류도시 조성을 위한 6㎢는 명지지구 예비지 2㎢, 미음지구 동측 4㎢로 해석되고 있다. 경제자유구역인 명지지구 예비지와 미음지구 동측은 토지 여건상 지금 당장이라도 개발이 가능한 곳이지만 그린벨트에 묶여 서부산권 개발의 최대 걸림돌로 꼽혀온 지역이다.
명지지구 예비지와 함께 해제대상에 포함된 미음지구 동측도 언제든 공장 및 물류부지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부·진 경제자구역의 산업용지난 해소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부·진 경제청은 올해 안에 실시설계 승인이 떨어질 예정이기 때문에 예비지를 포함한 명지지구 전체에 대한 개발 청사진이 마련될 수 있도록 조속한 그린벨트 해제가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