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창업보육협회는 신기술창업활성화와 일자리창출 및 이를 통한 중소기업경쟁력강화의 일환으로 전국 대학 및 연구소에 설치되어 있는 269개 창업보육센터의 창업보육기업 지원전문가인 창업보육센터장과 500여 명에 이르는 창업보육매니저에 대한 역량강화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창업보육관계자 역량강화 지원사업은 교육 및 자격증제도와 선진보육시스템 연수의 2가지 사업분야로 나뉘어져 , 이 중 교육 및 자격증제도는 창업보육매니저 일반교육, 전문교육, 심화교육 및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자격증제도로 세분화 돼 진행중에 있다.
이들 교육의 주요 내용은 창업보육매니저의 창업보육직무강화 및 직무의욕고취를 통한 창업보육사업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창업보육매니저 교육 및 자격증제도는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창업보육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최적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창업보육매니저 직무경력 1년 미만의 신임매니저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일반교육의 경우 1박2일의 과정으로 창업보육직무프로세스, 창업보육우수사례, 국내외 창업보육사업 비교고찰 등의 창업보육사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주목적으로 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본 교육을 통하여 신임매니저들의 창업보육사업에 대한 적응력 제고에 매우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창업보육매니저 직무경력 1년 이상의 전문매니저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전문교육의 경우 대상자가 전국적으로 2백여 명에 이르러 1차와 2차로 나누어 시행하고 있으며, 창업보육매니저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필수 7개 과목(컨설팅 방법론, 사업타당성 분석 및 사업계획수립, 창업관련법규 등)으로 편성돼 있다.
이 밖에, 협회는 창업보육관계자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국내외 기업지원 전문자격습득 연수, 창업보육관계자 역량강화를 위한 연구용역 시행 등으로 창업보육센터장, 창업보육매니저의 역량강화에 임해 왔으며, 향후 한국창업보육사업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창업보육협회 제공(042-867-0251)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