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상범 한국교통연구원 종합물류기업인증센터장은 최근 부산시청에서 열린 ‘유비쿼터스 시대의 해운·항만물류 정보화를 위한 표준화 추진전략’ 세미나에 참석, ‘해운·항만 물류정보 표준현황과 추진전략’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이같이 밝혔다.
서 센터장의 발제문에 따르면 국가 물류기간망 이용자 114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64.28%가 ‘국가 물류기간망이 표준화돼 있지 않아 불편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불편 원인은 ‘물류 주체 및 기관별로 다른 코드나 용어 사용’이 36.26%로 가장 많았고 ‘기관 간 상호연계가 안된다’(29.67%), ‘기관별로 사용하는 신고양식이 다르다’(15.38%), ‘기관별로 신고절차나 방식이 다르다’(12.64%), ‘물류정보의 객관성이 떨어진다’(4.40%)의 순이었다.
외부기관에서 수집하거나 공유하는 정보의 종류로는 화물정보가 23.78%로 가장 많았고 통관정보(21.82%), 스케줄 정보(19.87%), 화물추적정보(14.66%)가 뒤를 이었다.
서 센터장은 물류 환경과 서비스 현황을 분석한 결과와 사용자 요구사항과의 연관분석을 실시해 ▲코드 및 데이터 통일 ▲서식 및 정보전달체계 통일 ▲표준제정 절차 및 관리 ▲새로운 기술 적용 준비 등을 표준화 대상 과제로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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