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위대한 업적을 남긴 현인들과 각계 각층에서 소위 성공한 부자라고 일컬어지는 사람들은 대부분 시간관리의 달인이 많다. 세계적인 동기부여 연설가인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가난하고 게으른 사람은 당장 살아가야 하는 것들에 급급하며, 미래에 대한 생각을 전혀 안 하는 반면 부자로 성공한 사람일수록 짧은 시간도 쪼개고 5년 뒤, 10년 뒤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능력이 탁월하다고 이야기 하였다.
따라서 시간 관리는 성공과 부자가 되기 위한 핵심 요소 중 하나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시간관리를 하는 것이 좋을까?
먼저 잠자리에 들기 전, 다음날 해야 할 일을 적어보고 일의 중요도에 따라 우선 순위를 정하여 순서대로 실천해 보자. 일이 역동적으로 이뤄지고 마음의 평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상에서 자투리 시간을 함부로 버리는 일은 절대 경계 해야 한다. 평소 10분이라는 시간은 무슨 일을 하기엔 짧은 시간이다. 그러나 이 짧은 시간도 효율적으로 쓰고 모은다면, 엄청난 시간의 저축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는 곧 자신의 몸값을 높이고 인생 성공과 부자로 가는 가능성을 높이는 일이라 하겠다. 그냥 흘려버리는 자투리 시간에 경제신문 보기 (우선 큰 글자만이라도), 금융상품 검색, 금융분야 서적 읽기, 인터넷 경제 동향파악(유가, 금리, 환율 등), 경제방송 청취, 생활 속 절약 지침 세우기 등 자신의 여건을 고려해 집중하기를 반복한다면, 더욱 부자가 될 가능성은 높아 질 것이다. 이외에도 일상 업무 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업무 마감시간을 정하고, 시간 내에 꼭 해야 할 일과 버려야 할 일을 구분하여 꼭 해야 할 일에 시간을 집중하는 것도 자기역량 강화의 훌륭한 방법이라 하겠다.
시간관리를 하지 않고 되는대로 바쁜 일에만 휘둘려 살면, 정작 중요한 일을 놓치게 되고, “한 해 동안 도대체 나는 무얼 했나?” 하고 나이 먹어감에 씁쓸해 함을 반복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제 올 한해도 얼마 남지 않았다. 연말연시의 흥청망청 분위기에 취하는 것보다 한 해를 차분히 정리해 보고, 새해에는 목표 재점검과 함께 시간관리를 위한 지침을 만들어 실천해 보면, 분명 예전과 다른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바쁘고 여유 없다고 탓 할 것이 아니라 하루 24시간을 48시간처럼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고 실천해야 할 때이다.

이상무Ⅰ동양생명 FC 전략팀 차장 ya2nom@hanmail.net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