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수출저변 적극 확대할 것”

희망찬 기축년(己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의 사업과 가정에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돌이켜보면 지난해 우리 무역업계는 전세계적인 경제위기로 인해 큰 시련을 겪었습니다. 갑작스럽게 수출이 위축되고, 국내 금융시장이 경색되어 많은 기업들이 자금난을 겪었습니다.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급격한 환율상승으로 큰 손실을 입기도 하였습니다.
이 같은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 무역업계는 지난해 수출 4,000억 달러 달성이라는 한국 무역사에 길이 남을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지난 1964년 수출 1억 달러를 넘어선 이후 44년 만에 이룬 쾌거입니다. 세계 10대 무역국들이 수출 1,000억 달러에서 4,000억 달러를 넘어서는데 평균 17년이 넘게 걸린데 반해 우리나라는 이를 13년 만에 달성해 수출강국으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였습니다.
우리 무역업계는 한국이 세계 13위 경제대국으로 자리매김을 하기까지 견인차 역할을 해왔습니다. 새해에는 이 같은 저력을 다시 한 번 발휘해 어려워진 우리 경제의 돌파구역할을 감당해야 할 것입니다. 비록 전 세계가 경제위기의 몸살을 앓고 있지만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새로운 시장, 새로운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는 역발상으로 침체된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노력을 배가해야할 때입니다.
지금 세계 각국은 침체된 자국의 경제를 회복시키고자 재정지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미국·일본·EU·중국 등 4개국의 재정지출 규모만 해도 세계 총 교역액의 약20%에 달하는 엄청난 금액입니다. 우리나라 수출의 70%를 차지하는 개도국은 선진국과 달리 금년에도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우리의 수출여건을 비관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새해에는 우리 무역업계가 과감한 투자와 공격적인 해외 마케팅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 새로운 도약의 길을 개척해야 합니다. 이미 세계적 브랜드로 자리 잡은 ‘Made in Korea’를 바탕으로 수출 5천억 달러, 더 나아가 세계 무역7강을 향해 함께 매진해야 합니다.
우리 협회도 새해를 맞아 수출 증가세를 유지하고 중소·지방기업의 수출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최우선시하는 수출지원 총력체제를 구축, 함께 노력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수출현장 지원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정부의 무역투자 진흥시책과 연계해 분기별 무역동향 점검 회의를 개최하는 한편, 현장의 애로사항을 적시에 해결할 수 있도록 무역현장 방문을 강화하겠습니다. 아울러 중소·지방기업의 수출지원과 무역애로 해소를 위한 수출 컨설팅을 강화하겠습니다.
둘째, 중소기업의 수출저변을 적극 확대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종합상사와 별도로 ‘전문무역상사’를 새로이 지정해 수출이 유망한 내수 중소기업의 제품이 해외에 진출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e-비즈니스 확대 추세에 부응해 무역협회가 지난해부터 본격화한 ‘글로벌 e-마켓 플레이스’를 보다 활성화하고 성장가능성이 높은 중소 수출기업 1,000개사의 e-카탈로그를 제작해 온라인 마케팅 지원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셋째, 무역기금 지원을 확대하고 중소기업 리스크관리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겠습니다. 새해에는 무역기금 지원액을 1,868억 원으로 확대하고, 수출보험공사와 연계해 회원기업에 대한 ‘중소기업 플러스 보험’ 사업을 새로이 개시하겠습니다.
태양이 떠오르면 짙은 안개가 금세 사라지듯이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경제위기의 먹구름도 머지않아 말끔히 걷힐 것입니다. 우리 무역업계는 경제에 먹구름이 드리울 때마다 특유의 저력으로 앞장 서 이를 극복하고 역동성을 되찾아 주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새해에는 무역이 한국경제의 희망임을 거듭 보여줄 수 있도록 무역인 모두 힘을 모아주실 것을 기대해 마지않습니다.
올 한해 여러분의 사업과 가정에 행운이 충만하기를 다시 한 번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