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와 로봇·신소재 및 나노융합과 같은 신성장동력 분야의 민간투자 유인을 위해 2013년까지 최대 3조원 규모의 신성장동력 펀드가 민·관 합동으로 조성된다.
지식경제부는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주재로 열린 국가과학기술위원회와 미래기획위원회 합동회의에서 3대 분야 17개 신성장동력이 확정됨에 따라 이 가운데 10개 소관분야 실행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지경부 소관분야는 녹색기술산업 분야의 신재생에너지와 탄소저감 에너지·발광다이오드(LED) 응용분야, 첨단융합분야의 방송·통신융합과 정보기술(IT) 융합시스템, 로봇응용과 신소재·나노융합, 바이오제약 및 의료기기, 고부가 서비스산업 분야의 콘텐츠·소프트웨어 등이다.
지경부는 이 분야의 투자 확대를 위해 올해 2천500억원을 시작으로, 2013년까지 최대 3조원 범위 내에서 운영되는 민·관 합동 펀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포함, 2013년까지 지경부가 7조3천억원을 투자하고 90조5천억원의 민간투자를 유인해 다양한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게 지경부의 계획이다.
법 제도 분야에서도 바이오 에탄올과 부탄올에 대한 조세감면과 LED 제품에 대한 고효율 인증 등의 개선책을 통해 신성장동력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신성장동력 산업의 시장 창출과 산업기반 확충을 위해 신재생 에너지를 주연료로 쓰는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 등으로 정부가 시장을 형성하고 무선인식(RFID)와 LED클러스터, 로봇수요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도 예산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우리가 원천기술을 갖고 있는 해양유래 바이오 연료기술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보유기술을 현물투자하는 방식으로 사내 벤처기업을 연구소 기업으로 전환해 사업 기반을 마련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원천기술은 14대 산업 원천기술 개발사업을 기반으로 추진하되 단계별로 기술개발 비전을 도출하고 연구개발(R&D) 예산 가운데 51%인 신성장동력 투자비중을 2013년에는 60%까지 높이기로 했다.
지경부는 “신성장동력 육성계획의 차질없는 실행을 위해 공통지원과제와 법 제도 개선, 신시장 창출, 산업기반 확충, 핵심 원천기술 개발 등 모두 190개 이행과제를 도출했으며 이에 대한 추진상황을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