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올해 소상공인에 총 4.8조 지원

작년 9월 미국발(發) 금융위기로 비롯된 실물경제 침체가 급속하게 이뤄짐에 따라 가장 직격탄을 받고 있는 데가 소상공인이 대부분인 자영업자들.
중기청은 올해 저소득층과 소상공인을 위해 4조8천억원에 달하는 신용보증과 정책자금을 지원한다. 소상공인이나 영세자영업자는 중기청과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자금과 보증지원제도를 이용할 만하고 각종 금융정보는 새 희망네트워크(www.hope net.or.kr)를 활용하면 된다.
중기청과 지자체가 지원하는 자금은 시중은행 보다 금리가 저렴하고 대출조건도 유리하다.
특히 중기청은 담보와 신용이 부족하거나 전혀 없는 소상공인이나 영세 자영업자에게 최대 5천만원까지 보증하며 개인신용 9등급 이하 저신용 자영업자, 무점포상인과 노점상인까지도 보증지원을 해주고 있다. 이들 대출자금은 정부가 100% 보증해주고 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작년 2천875억원에서 올해는 5천억원으로 확대되고 1만8천명의 소상공인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되며 이들이 가장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자금은 ‘창업 및 경영개선자금’. 이 자금은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고 1년 거치기간, 4년 분할상환의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해주고 금리는 약 4.74%로 시중은행 보다 싸다. 소상공인지원센터에 신청 후 상담을 받아 지원을 받고 담보가 없는 경우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받으면 된다.
폐업한 자영업자가 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으로 ‘전업지원 자금’이 있다. 이 자금은 1년 이상 영업을 한 자영업자가 폐업을 하고 2년 이내 창업을 예정하고 있는 사업자나 1년 이상 영업을 지속한 자영업자가 폐업 후 사업전환을 희망하는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
자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중기청장이 정한 재창업 또는 사업전환 관련 교육이나 컨설팅을 이수받아야 한다. 최대 5천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지원조건은 소상공인 정책자금과 동일하며 정부는 올해 총 1천억원으로 2천500명을 지원할 계획으로 있다.
담보가 부족한 소상공인은 지역신용보증재단을 통해 금융권에서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다. 올해 총 3조5천억원의 신용보증을 공급하며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고 보증료율은 4억원 한도일 경우 0.5~2%.
저신용 자영업자, 무점포상인에게도 최대한 500만원까지 신용보증이 이뤄진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올해 1천억원의 신용보증이 공급되는 이 자금은 개인신용등급 9등급 이하 저신용 자영업자는 500만원까지, 무점포·입점 무등록 상인 등은 300만원까지 지원되고 보증료율은 1%이다.
이외에도 보건복지가족부가 운용하고 있는 마이크로크레딧도 활용할만 하다. 휴폐업한 영세자영업자, 실직가구·저소득 여성가구주에게 지원되는 이 자금은 연 2% 내외 금리로 1천만원까지 무담보·무보증으로 대출이 이뤄진다. 또한 서울시가 운용하는 서울희망드림뱅크는 주민등록지 또는 사업장이 서울인 경우 최대 1천500만원까지 5년동안 2% 금리로 지원된다.

문의 : 소상공인지원센터(1588-5302)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