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로확보로 기술개발 용이…올해 450억 지원

글로벌 금융위기가 실물경제로 확대되면서 생산, 고용, 수출 등 우리경제 전반에 걸쳐 위축을 가져오고 있다. 특히, 내수경기 침체로 중소기업계가 직격탄을 받는 분야가 판로처 확보와 함께 기술개발을 통한 신제품 출시이다.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정책자금이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사업’.
이 자금은 공공기관, 대기업 등의 수요처가 구매를 조건으로 중소기업이 수행하는 신기술 및 국산화 제품개발을 지원하는 제도. 한마디로 판로가 확보된 상태에서 기술개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으로서는‘꿩 먹고 알 먹기’ 식이다.
중소기업청은 올해 450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고 이번에 구매의사를 밝힌 구매기관은 77개이며, 237개의 개발과제에 총 1조5천130억원의 구매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매기관은 세부적으로 대기업 58곳, 공공기관 19곳이 참여하고 과제는 대기업 154건, 공공기관 83건이 채택됐다.
이 사업에 선정된 중소기업은 최고 7억5천만원까지 기술개발(R&D) 자금이 무담보·무이자의 출연방식으로 지원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구매기관의 범위를 외국 정부·기업, 국제기구, 해외 현지법인 등 해외수요처까지 확대해 해외바이어가 주문한 개발과제까지 동시에 지원하고 있다.
지원대상 과제는 크게 세 분야. 우선 선도과제는 대기업·공공기관 등 국내 수요처에서 구매의사를 밝히고 개발을 제안해 채택된 것으로 개발기간 2년 이내 과제이며 최고 5억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투자연계과제는 대기업·공공기관 등 국내 수요처에서 구매의사를 밝히고 개발을 제안해 채태된 지정공모 과제로, 경제성과와 개발비 규모가 크고 개발기간이 3년 이내인 경우 해당된다. 최고 7억5천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실용과제는 신용등급이 양호한 해외수요처(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은 신제품개발을 위한 자유응모 과제로 개발기간이 1년 이내이며 최고 2억5천만원까지 자금지원이 이뤄진다.
이상의 세 가지 지정된 과제목록은 중소기업 기술개발 종합과제관리시스템(www. smetech. go. kr)에서 확인하면 된다.
기업당 1개 과제만 신청이 가능하고 기술개발에 성공하면 정부지원금의 20%를 기술료로 납부해야 하고 총 사업비의 5% 이상은 현금으로 부담해야 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기술개발계획서를 작성해 중소기업 기술개발 종합관리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이달 27일 24시까지 신청하면 된다.
인터넷으로 신청된 과제는 ▲전문기관인 한국산업기술평가원의 서면평가(3월) ▲관리기관인 대중소기업협력재단의 현장·경영평가(4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과제평가(5월) ▲중기청 심의조정위원회의 심의·확정(5월) 거쳐 최종 선정한다.
문의 : 중기청 기술개발과 (042-481-4444/7)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