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고(高)’ 현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엔화대출 기업에 대해 만기연장, 신규대출 등 지원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또한 소기업, 소상공인 엔화대출자에 대해서는 ‘엔화대출 특례보증’이 시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은행의 대출확대와 만기연장 조치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일선창구에 대한 점검도 강화된다.
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은 지난 2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중소기업 금융지원위원회에서 홍석우 청장과 윤용로 기업은행장, 이종휘 우리은행장 등 주요 금융기관장들이 엔화대출기업 지원방안과 중소기업 금융애로 해소 대책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위원회에서 정부와 금융권은 엔화대출 기업 가운데 일반 중소기업에 대해 ‘패스트 트랙(신속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만기연장, 신규대출, 원화대출 전환 등을 지원키로 했다.
패스트 트랙 대상이 아닌 소기업, 소상공인 엔화대출자의 경우 지역신보와 은행간 협약 등을 거쳐 이달 중순 이후 업체당 최대 5천만원까지 ‘엔화대출 특례보증’을 시행할 계획이다.
최근 엔화절상과 금리상승으로 지난 2006년 엔화를 대출한 업체는 원금과 이자 부담이 각각 2배, 6~8배 커진 상태다. 중소기업의 엔화대출 규모는 2008년 현재 1조5천억엔에 이른다.
아울러 이날 위원회에서는 정부의 유동성 확대 조치에도 불구, 은행의 중소기업 대출이 크게 늘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은행의 적극적 대출확대와 만기연장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일선창구에 대한 점검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78%가 자금사정이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으며 개선되고 있다는 업체는 2.7%에 불과했다. 또한 중소기업청이 추진하고 있는 녹색성장 중소기업 육성(2013년까지 1천개) 계획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관련 금융상품 개발에도 금융권이 적극 협력키로 했다.
한편, 중기청이 6개 시중은행(국민·기업·농협·신한·우리·하나은행)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지원실태를 점검한 결과, 만기연장 시행조치 이전인 1~2월에 비해 중소기업 대출 만기연장 비율은 94.1%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