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은 세계 경제가 올해 이라크 전쟁의 영향으로 예상보다 부진한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IMF는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을 3.2%, 한국 경제 성장률은 5.0%로 각각 예상했다.
IMF는 또 급성호흡기증후군(SARS)으로 세계 관광 및 여행산업이 영향을 받아 개발도상국의 경제성장률이 예상보다 낮아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세계경제= IMF는 최근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경제는 지난해(3.0%)보다 조금 높은 3.2%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IMF는 지난해 9월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을 3.7%로 예상했었지만 미국의 이라크 공격 전망 때문에 지난해 말부터 올해초까지 유가가 급격히 올라 성장전망을 0.5%포인트 하향조정했다고 밝혔다.
IMF는 “이라크에서 바그다드 함락 이후에도 전쟁이 더 연장되고 테러 등 파괴적인 분쟁이 계속된다면 세계에 심각한 충격을 줄 것”이라면서 “그런 사태발전은 선진국에서 이미 약해진 회복세를 더 느리게 할 것이 분명하다”고 우려했다.
IMF는 그러나 세계경제가 내년에는 유가의 진정과 세계금융시장의 회복 등에 힘입어 4.1%의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미국은 올해 경제성장률이 지난해 2.4%보다 낮은 2.2%에 그치고 유럽은 0.8%에서 1.1%로, 일본은 0.3%에서 0.8%로 각각 성장률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경제= IMF는 올해와 내년의 한국 경제성장률을 각각 5.0%와 5.3%로 예상했다.
IMF는 “한국은 최근 가계대출 억제조치로 인해 민간소비가 감소하고 있지만 신흥산업국중 가장 높은 경제성장을 구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IMF의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은 지난달 발표보다 0.5%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올해와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각각 3.5%와 3.2%로 전망했고 경상수지는 올해 16억달러, 내년에 28억달러의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실업률은 2년 연속 3.0%로 예상됐다.
IMF는 한국경제가 △재정이 건전하고 △워크아웃과 기업구조조정 촉진을 위해 도산관련법체계를 강화하고 있으며 △정부소유 은행의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