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연구원은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1.7%에서 마이너스 2%대 후반으로 낮추기로 했다.
금융연구원 김태준 원장은 21일 서울 명동 뱅커스클럽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우리 경제가 2%대 후반의 역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되며 내년 성장률은 한국은행 전망치(3.5%)보다 조금 낮은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금융연구원은 다음주에 구체적인 경제전망 수정치를 발표한다.
김 원장은 “우리 경제가 내년 하반기에 바닥을 치고 나면 2011년에는 많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따라 내년에는 기업들이 과감하게 설비투자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경제의 신용경색 현상과 금융시장 불안은 어느정도 수습이 된 것 같고 세계 경제 위기도 더 이상 발생하지는 않을 것 같다”면서 “다만 실물 경기 침체가 다시 금융불안을 일으키지 않도록 추경 등을 통해 대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27조∼28조원 규모의 추경은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0.5%포인트 정도 끌어올릴 것으로 분석했다.
과잉 유동성 논란에 대해 그는 “유동성이 금융권에서만 돌고 있다면 과잉이라고 할 수 없다”면서 “아직까지는 금리를 높여서 유동성을 빨아들이자는 발상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그는 환율에 대해 “미국 금융시장이 안정됐다고 확신할 수 없기 때문이 올해 원.달러 환율이 하향안정 추세로 돌아섰다고 보기는 어렵고 1,300원 전후에서 출렁일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