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에 소재하고 있는 D사. 매출이 급감하는 상황은 아니나 어려운 경제상황을 감안해, 노사협의회가 먼저 임금동결을 제안해 임금동결분으로 2명의 신규인력을 채용했다.
대구광역시에 있는 K사는 작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매출액 40%까지 급감한 상황에서 위기극복을 위해 임직원이 임금을 자발적으로 동결, 신규인력을 7명을 채용해 종업원 수가 오히려 늘었다.
경북의 P사도 같은 사례. 매연을 배출하지 않는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이 업체는 어려운 경제여건 하에서도 임원의 임금을 동결해 정규직 5명, 인턴 등 비정규직 10명을 채용했다.
전례가 없는 경제위기 상황에서도 중소기업 10곳 중 9곳 정도가 일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임금동결을 통해 일자리 나누기에 참여하고 있었다. 조사업체의 23.1%는 12개월까지 현재의 고용을 유지할 수 있다고 응답했고 고용유지지원금의 확대를 가장 많이 희망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중소제조업체 661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기업 일자리나누기 참여현황’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이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23.4%가 다양한 형태로 일자리 나누기에 참여하고 있으며, 일자리 나누기 참여업체의 88.4%가 고용을 유지하고 있고, 12.3%는 적극적으로 고용창출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자리 나누기 참여업체의 임금조정 형태는 동결이 76.8%, 삭감이 20.6%, 반납이 5.8%로 대부분 업체에서는 ‘임금동결’을 통해 일자리 나누기에 참여하고 있었다.
근무조정은 주로 근로시간 단축(21.3%), 휴업(10.3%), 교대제 전환(5.2%)의 형태로 이뤄지고 있었으나, 근무조정 없이 임금만 조정한 경우가 65.8%로 나타났다.
조사업체의 23.1%는 12개월까지 현재 고용을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응답했고, 47.9%는 현재의 고용을 언제까지 유지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고 응답해 중소기업들의 힘겨운 일자리 나누기 노력에도 불구하고 경영환경이 지금보다 더 악화되거나 장기화될 경우 인력 구조조정의 압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의 일자리 나누기 애로사항으로는 ‘인건비 등 경영부담 가중’(31.9%)을 가장 많이 지적했고, ‘임금삭감 등에 대한 근로자 반발’(19.2%), ‘정부지원제도 활용의 어려움’(16.6%), ‘고용유지 관련 정부지원에 대한 체감 곤란’(15.6%) 등이 뒤를 이었다.
일자리 나누기를 촉진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대책(복수응답)으로는 ‘임금삭감액의 4분의 3까지 고용유지지원금 지원’(52.1%)을 가장 많이 원하고 있었다.
이어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 연장’(34.2%), ‘일자리 나누기에 동참할 경우 4대보험 분할납부 허용, 납부기한 연장’(17.9%), ‘일자리 나누기 방법 및 지원제도 안내’(17.3%), ‘근로감독 면제’(14.7%)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중소기업계가 일자리 나누기를 통해 고용을 유지·창출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며 “중소기업이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임금부담 경감뿐만 아니라 4대보험 등 간접인건비 부담에 대해서도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자리 나누기에 보다 많은 중소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동계에서도 임금동결·반납(절감) 등 고통분담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