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마케팅의 새로운 환경을 단계별로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요?

답 : 기존제품에 대한 매출이 감소하는 것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상실했다고 보면 정확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업은 항상 시장의 환경을 조사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마케팅 환경분석은 크게 4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외부환경분석=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외부요인에 대한 분석을 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인구동태, 경제환경, 자연환경, 사회동향, 문화환경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신제품개발에 대한 외부환경 분석을 예로 들면, 남성신사복의 경우 샐러리맨이나 젊은 인구, 세대 구성의 변화나 실업률, 연간 임금의 추이, 환경 문제, 샐러리맨들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의식의 변화 등을 조사해야 합니다.
△타켓분석= 기업이 설정해 놓은 타켓(목표)고객에 대한 분석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기업이 고객에게 탁월한 가치를 어떻게 전달해 줄 것에 대한 제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본 맥주시장의 경우 발효맥주의 등장으로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발효맥주는 가격경쟁에 따라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것부터 주요 구매층인 30대, 40대들의 가격의식이 중요한 이슈가 됐습니다.
△경쟁사 분석= 경쟁사의 마케팅전략 분석은 물론 기업으로서 강점 및 약점, 유통 채널, 유통경로, 기업풍토, 경영 자원, 경영 체제, 개발 능력 등에 대한 분석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따라 자사의 전략이나 전술이 효과적인지 여부와 일단 성공했다 하더라도 단시일에 접어 버려야 할 위험성이 어느 정도 있는지 등을 검토하는 재료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내부 분석= 외부분석만으로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하더라도 그 시장을 공략할 능력이 자사에 없으면 그 분석은 사상누각에 지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자사가 가지고 있는 경영자원이나 인적자원, 최고 경영자의 리더쉽이나 기업 문화, 개발 기술의 특징이나 현재의 시장점유율, 과거의 신제품개발 동향 등의 기업의 내부적 문제를 분석할 필요성이 생깁니다.
내부분석에서는 자사의 강점, 약점을 파악해 외부 환경에서 본 기회와는 별개로 자사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시장기회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 환경분석은 분석을 위한 분석으로 끝나버리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데이터 분석도 물론 중요하지만 분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것을 얼마나 전략적으로 시장기회로 도출시키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항상 명확한 자기 자신만의 가설이나 관점을 가지고 여기에 필요한 데이터를 분석해 가는 접근이 필요합니다.
문의 : 중소기업중앙회 종합상담실 ☎ 02-2124-3303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