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쟁력의 기본 패러다임이 종래의 제조, 판매업자 중심에서 소비자로의 전환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로인해 기업경영의 핵심은 고객만족으로 변화하고 있다. 즉, 고객이 원하는 상품, 용역,정보를 개발하고 생산하여 고객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맞춰 배달해야하는 새로운 경영시스템이 정착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문서배송업은 내용물의 유무와 상관없이 서류 및 소화물을 본사와 지사간에 매일 일정한 시간과 장소에 방문 배달하는 배송시스템으로 안정성과 신속성을 바탕으로 하는 매우 경제적인 경영시스템이다.
따라서 기업물류서비스는 국가경제를 뒷받침하는 국내물류와 국민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서비스산업으로 성장하여 2000년대후 기업물류 산업은 매년 10%이상의 성장을 이룩하였다.
그럼에도 최근에는 고속성장이 점차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 왜냐하면 기업물류업 배송이 전문이 아닌 일반택배 회사들의 가격 덤핑으로 인한 횡포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다보니 시장질서가 교란되고 운임체계가 매우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다시말해 택배회사들의 자율화로 사업자가 편리한대로 운임을 적용함으로써 택배사업자가 취급할수 있는 소화물의 중량 ,부피 또한 제한이 철폐돼 모든 화물의 취급이 가능해졌다. 그결과 원활한 택배서비스 수행능력을 갖추지 못한 업체들이 시장에 대거진입, 시장단가와 서비스품질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와 업계의 도산을 가져왔다.
또한 택배업계의 정확한 통계자료가 없다보니 택배업계의 공동이익 실현과 발전을 위한 정책수립이 미흡하며 택배단가의 하락으로 수익성이 악화된다는 점이다.
이는 업체간 치열한 경쟁에 따른 가격인하로 이어져 시장질서가 무너지고 서비스질의 하락으로 과당경쟁으로 인한 휴·폐업이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기업물류를 전문으로 배송하는 우리업계까지 시장질서의 문란으로 인한 피해를 보고 있다. 따라서 각 업체별로 자료를 수집해 평균수준의 운임표를 만들고 거기에 벗어나는 업체들을 제재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야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서비스 위주의 경쟁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몇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기업물류와 택배업은 운수사업시행령을 개정해 분리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각자가 있는 특수성이 있기 때문이다. 각자의 특수성을 살려 나갈 때 서비스의 질이 향상 될뿐 아니라, 시장질서 또한 확립되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택배업을 별도 업종으로 규정하거나 별도 택배업에 관한 법을 제정하면 차별화된 적용이 가능하고 과당경쟁으로 인한 저단가, 저품질 운송서비스를 방지하게 될 것이다.
둘째, 도로에서의 기업물류차량의 경우 일시적인 주,정차를 허용해야 한다.
복잡한 도시에서 고객의 사무실까지 배송하는 기업물류차량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주,정차 위반단속과 벌금 또는 과료부과는 사업자에게 요금인상으로 작용해 고객에게 불편과 부담을 주는 결과가 되는 것이므로 도로 교통법을 개정해 이를 허용해야 한다. 반면 기업물류업과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는 우체국택배에 대해서 주·정차 단속및 경광등까지 부착해 특혜를 주고 있는 것은 형평성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셋째, 편법증차의 조절과 차량수급조절에 의한 기업물류 운송시장의 안정화를 위해서는 영업용차량의 증차를 허용해야 한다.
기업물량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영업용 화물자동차의 증차가 제한돼 고객의 생활편의를 해치고 사업자의 영업활동에도 큰제약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소형물류차량 (예, 1톤~2.5톤)에 한해 증차를 한시적으로 허용 해야 한다.
부족한 차량확보를 위해 기업물류업계는 높은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차량번호판을 확보할 수 밖에 없다. 이는 고스란히 원가상승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넷째, 공동집배송시설 (협동화 물류센타)설치를 통한 공동배차관리및 인력확보를 위한 자금 및 행정지원이 뒤 따라야 한다. 각사마다 집배송시설을 지역별, 개별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토지, 인력, 차량확보등 엄청난 낭비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고, 또한 개별기업마다 운영되고 있는 차량들의 배차를 조합을 통해 공동관리함으로써 동일지역에 이중으로 운행하는 차량을 감소시켜 차량유지비, 인건비절감 등으로 경영의 안정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위에 열거한 제안들이 해결 된다면, 기업물류를 하고 있는 업계는 제조, 유통 등의 산업활동을 원활하게 지원함으로써, 지역 및 국가경제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이순희
기업문서배송업組 이사장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