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명절 전후로 시중은행 특별자금 5조8천억원, 정책자금 6천600억원 등 총 6조4천억원이 중소기업에 지원된다. 이와 함께 신용보증기관은 4조4천억원의 신규 신용보증을 공급한다.
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중소기업 금융지원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금융지원위원회는 추석 명절을 맞아 중소기업 자금수요 증가에 대비해 은행의 원활한 자금공급을 독려하고, 중소기업의 금융애로 해결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것.
홍석우 청장은 정부의 상반기 조기집행에 따라 하반기 정책금융 가용재원이 제한적인 상황에 있어 은행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상반기 대폭 확대된 중소기업 대출이 축소되지 않도록 은행이 하반기 중소기업 자금공급에 주도적 역할을 해 줄 것을 홍 청장은 당부했다.
추석 명절에 대비해 한국은행은 금융기관을 통한 저리의 특별자금인 총액한도대출을 2천200억원을 공급하고, 시중은행권도 추석특별자금 5조8천원을 신규로 조성해 추석 전후인 9월과 10월에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중소기업청은 9~10월 중에 6천600억원의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신용보증기관은 4조4천억원의 신용보증을 신규 공급키로 했다.
또한 9월 들어 2조7천억원 규모의 영세 자영업자 특례보증 집행이 완료됨에 따라 현행 특례보증제도를 ‘자영업자 특례보증(신용등급 6~10등급)’으로 통합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올해 말까지 최대 8천억원까지 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해진다. 노점상 등 무점포 사업자에 대한 특례보증 지원한도도 5백만원에서 1천만원으로 확대된다.
한편 이민화 기업호민관과 8개 금융기관은 중소기업 규제발굴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기업의 최일선 접점인 은행의 일선창구를 통해 중소기업의 불합리한 규제 발굴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르면 은행은 중소기업 대출상담소에 ‘중소기업 규제 청취항목’을 추가해 기업대출 상담과정에서 규제를 듣고, 기업호민관 전문위원들은 이 자료를 넘겨받아 규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 호민관은 이번 약정체결로 금융기관 직원들이 기업 대출상담시 중소기업의 불합리한 규제애로를 발굴 취합해 기업호민관으로 전달하는 상시 상담체계를 갖추게 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호민관은 금융기관들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현장의 규제가 실질적으로 개선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설명 : 중소기업청은 지난 9월24일 서울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은행의 중소기업 유동성 지원을 점검하고, 추석 자금 애로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 금융지원위원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