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가 융복합과 녹색산업을 연계해 국가 주도의 첨단 복합산업단지로 조성, 자족기능을 확충하고, 세계적 수준의 녹색기업 도시로 육성하는데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녹색산업 중심의 산학연 클러스터를 만들고, 입주·이전기업에게는 국가산업단지와 같은 보조금·세제지원 등이 이뤄진다. 정부는 지난달 23일 세종시 민관합동위원회 2차회의를 열고 이 같은 방안들을 논의했다.
정부는 기업 유치와 관련해서도 녹색기업과 녹색기술 테스트 베드, 기술집약형 지식산업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우선 녹색산업 중심의 산학연 클러스터를 만들기 위해 IT(정보기술) 서비스와 소프트웨어 산업을 묶는 ‘소프트웨어 클러스터’ 육성안을 제시했다.
클러스터에는 글로벌 기업을 비롯해 국내 기업, 대학과 연구소, 테스트 베드에 이르기까지 관련 시설이 집적된다. 또한 디자이너 인큐베이팅(창업보육) 허브로서 디자인산업 중심 기능도 갖추게 된다.
이와 함께 신재생 에너지와 탄소저감, LED(발광 다이오드) 응용분야의 글로벌 녹색기술 기업과 녹색 연구·개발(R&D) 센터를 함께 유치해 기술의 개발부터 실증까지 원스톱 지원체계를 갖춘 녹색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구상도 마련됐다.
산업단지 인근에는 탄소배출과 에너지사용을 최소화한 그린홈 등 콘셉트를 구현한 ‘테스트 베드’형 녹색 생활단지가 함께 조성된다.
정부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세종시에 조성되는 산업단지를 국가산업단지로 지정해 도로와 용수 등 기반시설 개발에 국고를 지원하고, 입주기업에는 취·등록세 면제와 재산세 5년간 50% 감면 혜택 등을 줄 계획이다.
IT서비스와 소프트웨어, 디자인 분야의 경우 수도권 기업의 이전을 집중 유도할 계획이다. 이전 시에는 입지·투자·고용·교육훈련 등 보조금을 지원하고, 국세를 이전 후 7년간 100% 감면, 지방세 8년간 면제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녹색기업단지의 경우 외국인 투자지역으로 지정, 정부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토지를 매입한 후 임대하고 국세와 지방세 등도 일정 기간 감면한다는 방침이다.
현금 및 재정 지원도 강화한다. 특히 원형지 개발과 재정보조 등을 통해 인근 산업단지와 비슷한 수준의 저렴한 가격에 세종시의 산업용지를 공급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로 인한 난개발 및 개발이익의 사유화를 막기 위해 일부 토지를 전매할 경우 차액을 환수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