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중소기업에 청년인턴으로 취업한 구직자들의 81%가 정규직으로 전환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실시된 행정인턴의 경우 채용비율이 낮아 효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최근 기획재정부와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중소기업에 채용된 청년인턴은 모두 32,860명으로 이중 8,685명의 인턴기간이 종료됐으며 81.2%인 7,050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이는 정부의 당초 목표 전환율 70%를 넘어선 것이라고 정부당국은 밝혔다.
중소기업 청년인턴제는 만 15~29세 청년 구직자중 중소기업에 취업하면 정부가 임금의 절반을 6개월간 지원하고 정규직 전환이후에도 추가로 6개월간 임금을 지원하는 제도로 올해 25,000명이 혜택을 받을 전망이다.
반면, 중앙 및 지방정부에서 모집한 행정인턴과 공공기관에 취업한 청년인턴은 기간 종료 이후 구직자들의 진로는 중소기업 청년인턴과 달랐다.
중앙 행정인턴의 경우 연인원 7천명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에서 채용이 이뤄졌고, 작년 11월1일 현재 4천69명이 중도퇴직, 취업, 기간종료 등 이유로 그만둔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 45.7%인 1천861명은 다른 직장을 구한 뒤 인턴직을 그만뒀고, 나머지는 학업수행, 취업준비, 기타 사정 등 이유로 퇴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기관의 경우 당초 목표를 초과한 1만3천여명의 청년인턴을 채용했다. 또 작년 11월말 기준으로 340여명이 인턴 종료후 정규직이나 계약직으로 채용됐고, 이후에도 일부 공공기관이 인턴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중소기업 인턴제는 중소기업의 인력난과 구직자들의 취업난을 동시에 해소하기 위해 처음부터 정규직 전환을 목표로 시행된 제도로 호응이 높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