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을 내다보고 사업아이템(제품, 기술등)을 개발하는 예지력, 한정된 자원(인력, 자금등)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계획력, 외부에서 필요한 자원을 가져올 수 있는 자원조달능력, 제품의 매출을 신장시키는 마케팅 능력, 경쟁력·특화된 능력을 살려 사업방향을 정확히 잡고 추진하는 추진력등은 기업가로서 지녀할 기업가 정신이다.
우리나라에서 M&A는 10여전 전만 해도 극히 일부에서만이 이루어지고 있는 극소수의 분야였다. 그러던 것이 IMF로 새로운 사업환경이 만들어 지면서 M&A의 필요성, 중요성이 증대되고 이에 따른 경영자의 M&A마인드가 개방적이고 좀더 적극적인 방향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수M&A에 나서는 경우 거의 대부분이 사업이 잘되고 있는 기업을 찾는다.
그런데 매도M&A를 위해 찾아 오는 경영자는 회사가 매우 어려워 힘들어 할 때 찾아 온다.
이런 경우 서로 매칭이 잘 안되는 것은 당연하다. 실제 M&A로 성공하는 케이스를 보면 적극적이고 개방적일 때 성공을 한다.
일반적으로 회사가 어려울 때 양도M&A를 시도할 수 있지만 잘 나갈 때 양도M&A할 수 있다는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마인드가 필요하다.
2000년도에 옥션(인터넷경매회사)이 이베이에게 2000억원에 M&A되었다. 그당시 인터넷기업이 어떻게 2000억원에 M&A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세간의 화제였다. 그러나 옥션은 인터넷쇼핑몰 경매분야 1위업체로 잘나가고 있었기 때문에 거액의 금액으로 M&A가 가능했던 것이다.
2006년도에는 인터넷 구인구직 사이트인 잡코리아가 1천억원에 M&A되었다.
그 때도 많은 사람들이 매출액이 100억도 안되는 자산도 없는 인터넷 회사를 어떻게 1천억원에 인수할 수 있었는지 의아해 했다.
그러나 그 역시 잘나가고 있는 구인구직분야 1위기업으로써 사업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 었다.
2008년 초에는 미래에셋에서 인터넷 회사 부동산114를 약700억원(지분100%기준)에 인수했다. 이 모두 M&A당한 회사는 이 분야에서 최고조로 잘나갈 때 M&A되었다는 사실이다.
그런가 하면 90년대 말 부도난 쌍용중공업을 인수하면서 시작한 STX는 2년전 야커야즈(크루즈선 제조업체)를 인수하는 것으로 재계 20위를 넘어 10위가까이 가고 있다. 이들 성공기업의 공통점은 M&A를 적극적이고 전략적으로 활용했다는 차이점이 있다.
즉 자금 탓만 하고 아무리 좋은 기업이 손짓해도 인수를 못한다든지 했다면 이러한 성공가도는 없었을 것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무리해서 M&A하라는 것은 아니지만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차입, 컨소시엄, 유가증권발행, 유상증자 등을 활용해 적략적 M&A가 가능하다면 적극적으로 시도해봄직하다.
이창헌
(주)태평양컨설팅그룹 대표
중소기업뉴스
webmaster@kbiz.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