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코 피해기업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 소속 피해기업 임직원 300여명은 지난 1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키코 피해기업 공대위는 이날 “은행들은 계약당시 키코 상품이 기업에게는 수수료나 증거금이 필요 없고 아무런 비용이 들지 않는 ‘제로 프리미엄’ 혹은 ‘제로 코스트’라며 조작된 프리미엄 계산표를 첨부해 실제로는 엄청난 마진을 챙겼다”며 은행들의 부당한 행태에 대한 검찰의 보다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안용준 키코 공대위 공동대표는 대회사를 통해 “법정에서까지 거짓말로 재판부를 우롱하는 은행을 용서할 수 없다”며 “이제 은행의 잘못을 밝히고 잘못을 단죄할 수 있는 곳은 검찰밖에 없으니, 검찰에서 사회 정의가 살아있음을 보여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법정소송으로 비화된 이후에도 대출을 무기로 기업들을 압박하는 은행의 부당한 행태에 대해 비난하고, 은행의 사기 상품에 속아 피해를 입은 기업들이 경영을 지속할 수 있도록 이제라도 은행측이 적극 지원에 나서줄 것을 주문했다.
그는 특히 “은행이 처음부터 잘못을 시인하고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섰다면 형사고발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동원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검찰이 이번 사태를 직시하고 기업들의 요구를 수용해 수사를 시작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사진설명 : 키코(KIKO) 피해기업 공동대책위원회 소속 피해기업 임직원 300여명은 지난 1일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결의대회을 가졌다. ` (사진=오명주기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