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화장품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화장품산업 종합지원센터를 연내에 설립하고 내년에 100억원을 지원키로 하는 등 대대적인 지원에 나선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6일 과천청사에서 열린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화장품산업 육성정책 추진실적 및 향후 정책방안’을 발표하고 현재 세계 12위 수준인 국내 화장품산업을 2013년에는 10위 수준으로 육성키로 했다.
복지부는 먼저 한방·천연 소재의 고기능성 화장품 개발을 촉진하고 기업의 연구개발(R&D)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매칭 방식인 정부지원 규모를 올해 60억원에서 내년 100억원 수준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특히 소비자 불만이 높고 국산 품질이 낮아 수입의존도가 높은 펌프, 브러시, 용기 등 화장용품에 대한 개발지원이 확대된다.
복지부는 아울러 화장품 품질관리 기준을 글로벌 기준인 ISO-GMP(국제화장품품질관리기준) 수준으로 격상하고, 5년 후 GMP 의무화를 추진하기 위해 시설개선자금 융자 확대, GMP 적격기업에 대한 품질감시 면제 등 정책적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했다.
중소기업도 화장품 품질관리 시설을 ISO-GMP 수준으로 조기 개선할 수 있도록 시설개선 정책자금 융자 역시 내년부터 확대될 예정이다.
유럽연합(EU)이 화장품 품질관리 기준을 ISO-GMP로 의무화할 경우 이 기준에 맞지 않는 화장품은 유럽으로 수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복지부는 또 인체 유래 줄기세포 배양액을 화장품 원료로 사용하기 위한 안전기준을 올해 안에 마련해 산업 육성과 소비자 보호를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올해안에 중소기업의 화장품 수출을 지원하기 위한 ‘화장품산업 종합지원센터’의 설립, 기업, 학계 등이 참여하는 ‘글로벌 코스메틱 연구개발사업단’ 발족, 대학 등과 연계한 맞춤형 인력양성도 추진된다.
정부가 지난해 화장품산업을 새로운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규제선진화, R&D 및 수출 지원에 나선 결과 화장품 수출액이 4천232억원으로 2008년보다 16.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화장품 생산액은 5조1천억원으로 전년 대비 10.6% 늘어난 반면 수입액은 8천340억원으로 1.4% 감소했다.
정부는 이러한 화장품산업의 수출산업화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오는 2013년 국내생산 대비 수출 비중이 7%에서 14%로 확대돼 수출액이 1조1천억원을 달성하고 이에 따라 8만4천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품질관리 수준이 국제기준에 못미치고 브랜드 경쟁력, R&D 투자 등이 미흡한 문제가 남아있지만 화장품 기업의 수출의욕이 높고 뷰티 서비스산업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어 지속적인 육성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