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출구전략이 시행되면 자금난에 봉착하게 될 중소기업을 위해 정부는 정책자금을 추가로 조성하는 등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위한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동선 중소기업청 청장은 최근 하반기 정책브리핑을 통해 시설투자와 원부자재 구매 등을 위해 6천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더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하고, 기획재정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영세기업 및 소상공인 일자리 창출, 창업촉진을 위해 3천억원 규모의 일자리창출 특례보증도 시행한다.
지난달 현재 중기청은 올해 공급하기로 한 정책자금 3조1천355억원 중 65.4%인 2조519억원을 이미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집행했다. 또한 중기청은 시중은행의 서민 금융상품을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소상공인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노동부가 운영하던 창업점포지원 및 장애인 고용확대 등 138억원 규모의 지원사업을 이관받아 진행할 계획이다.
김 청장은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강화와 일자리 창출에 하반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중기청은 공정거래위원회와 중소기업중앙회, 대중소기업협력재단 등이 참여하는 ‘민·관 불공정거래행위 개선 협의체’를 가동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김 청장은 불공정 수·위탁거래 조사 강화와 납품단가 조정협의제도 실효성 제고, 대·중소기업 간 협력 연구개발 사업 및 공동 시장개척 확대, 상생 파트너십 강화 등을 하반기 중점 추진과제로 제시했다.
중국과 대만의 경제협력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원전분야 등 핵심 부품소재 전문기업을 육성하고, 대·중소기업의 공동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방안도 강구하기로 했다.
일자리 창출 영역에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전문가 1만명을 양성하는 사업을 본격화하면서 이들을 위한 지원센터를 오는 10월 중 설치해 해외시장 진출을 돕기로 했다.
중기청은 중소기업 인력지원을 위한 기본계획도 10월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친환경 분야 전문기업의 연구개발과 사업화, 해외시장 진출에 이르는 과정을 지원하는 글로벌 녹색전문기업 육성전략도 이달 중 수립하기로 했다.
한편, 김 청장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경기회복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지만 중소 자영업자와 취약계층의 체감경기는 아직 회복하지 못한 상태라며 서민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현장 행보를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청장은 소상공인을 만나고 사업장에서 현장 간담회를 하면서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강연을 여는 3가지 방식의 ‘1주(週) 3통(通)’ 활동을 정례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