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12년까지 세계 최고 소프트웨어(SW)로 육성할 WBS (World Best Software) 프로젝트 1차 7개 과제가 선정됐다.
지식경제부는 WBS 기획위원회(위원장 신재철 LG CNS 고문)를 통해 SW+제조업(임베디드SW) 분야에서 항공SW, 모바일SW, 자동차SW, 그리고 SW+서비스업 분야에서보안SW, 의료SW, 교통SW 등 총 6개 분야 7개 WBS 과제를 선정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항공SW 분야는 향후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무인기에 공통으로적용 가능한 SW 솔루션을 개발하는 과제가, 모바일SW 분야는 스마트폰 플랫폼의 미래 진화 모습으로 예상되는 HTML5 기반 개방형 웹 플랫폼을 개발하는 과제가 포함됐다.
자동차SW 분야는 유럽 자동차 업체와 부품업체 중심으로 도입중인 AUTOSAR(표준화단체) 기반의 전자제어장치를 상용화하도록 개발하는 내용이다.
또 보안SW 분야는 국내 업체들이 상대적으로 경쟁력 있는 백신개발을 통해 모바일 악성코드 탐지 및 방어 기술 솔루션을 개발하는 과제가 뽑혔고, 의료SW 분야는 CT, MRI 등 진단 영상을 판독해 예상 질병을 의사에게 알려주는 지능형 영상진단 시스템 개발하는 것과 해외수출이 가능한 의료정보솔루션의 수출용 SW를 개발하는 내용의 두 가지가 과제가 포함됐다.
이밖에 교통SW 분야는 해외 시장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교통카드를 이용한 교통 통합요금 징수시스템(AFC)을 수출용 SW로 개발하는 과제가 선정됐다.
지경부는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별도의 평가위원회를 구성, 이달 중 인터넷공시, 사업공고를 내고 내달 하순께 7개 과제를 수행할 최종 사업자 선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한편 WBS 프로젝트는 지난 2월 지경부가 SW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립한 `SW 강국 도약 전략 의 하나로 선정된 7개 과제는 그동안 SW업계 수요조사를 통해 제안된 총 477개 과제 중 기획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조석 지경부 성장동력실장은 “이번 WBS 프로젝트는 선정된 과제 내용뿐만 아니라 개발프로세스 평가·관리에 있어서도 향후 SW 연구개발(R&D)에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며 “하반기 중 에너지, 자동차 등 국내 기간산업에서 필요한 핵심 SW와 해외시장 진출이 가능한 패키지SW 등을 도출해 추가적으로 WBS 프로젝트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