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인기가 치솟으면서 트위터를 매개로 한 신종 미디어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
최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 같은 트위터 연동형 미디어 서비스는 트위터 글을 단순히 주제별로 모아주는 단순 목록형부터 많이 링크된 정보를 분야별로 보여주는 링크 목록형, 링크 정보를 신문섹션으로 구성하는 온라인신문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트위터 트래픽을 활용한 응용 서비스에 누구나 나설 수 있는 특유의 개방성은 트위터를 매개로한 소셜미디어의 등장을 재촉하고 있다.
유저스토리랩의 트윗믹스(tweetmix.net)는 트위터 이용자들이 많이 언급하고 돌려본 링크가 곧 최신 이슈라는 데 착안한 국내 서비스다.
한글로 작성된 트위터 글을 검색해서 가장 많이 링크된 뉴스나 블로그 등 콘텐츠의 순위를 매기는 방식이다.
검색결과를 순위별로 보여주는 점은 구글과 닮았지만 트위터 글만 대상으로 분야별로 순위 목록을 보여주는 점이 다르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트위터타임스(TwitterTim.es)는 각종 트위터 이슈에 대한 실시간 목록 서비스로 인기가 높다.
회원들은 팔로잉하는 글로 구성된 자신만의 이슈 페이지를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주요 신문과 영향력 있는 트윗리스트 단위로도 트위터 이슈를 확인할 수 있다.
각각의 트위터 이슈 페이지는 ‘인기뉴스’와 ‘최근 인기뉴스 목록’을 함께 제공해 시시각각 변하는 이슈의 흐름을 보여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