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가 발주규모 확대, 해외진출 지원, 선금 지급비율 확대, 자재구입 발주예시제 활성화 등을 골자로 하는 중소 협력사와의 상생방안을 내놓았다.
한전은 최근 삼성동 본사에서 김쌍수 사장과 전력그룹사 사장단, 협력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소기업 상생협력 전진대회’를 열고 이같은 대책을 발표했다.
한전은 우선 올 상반기의 4조5천789억원에 이어 하반기에 5조2천445억원 규모의 발주를 진행, 협력업체와 파트너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협력업체 해외진출 지원과 관련해 올 상반기에 수출상담액 6억8천만 달러, 계약액 1천480만 달러의 실적을 올린 데 이어 하반기에도 5개국에서 3차례 상담회를 열어 거래처 개척에 도움을 주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이날 송·배전 136개, 발전·원자력 분야의 144개 중소업체로 ‘수출화 기업 풀’을 구성했다.
특히 신기술 사용 물품이나 용역 계약 시 1억원 미만 계약인 경우에는 선금 지급비율을 최고 60%까지 늘리는 한편 납품 2개월 전에 사전 주문하는 방식의 자재구입 발주예시제를 활성화해 2, 3차 협력업체로 상생협력 효과를 파급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협력업체의 기술 부족에 따른 애로를 타개하기 위해 전문인력 20명으로 구성된 전력기술 지원 기동반을 가동해 수시로 현장 지원 활동을 펼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