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오송이 바이오 융복합 산업의 거점이자 세계 수준의 첨단의료 R&D와 의료서비스, 바이오 관광·문화·교육이 결합한 신도시로 거듭난다.
또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와 생명과학단지, 오송제2단지, 오송KTX역세권을 아우르는 명칭이 ‘오송 바이오밸리’로 결정됐다.
충북도는 7일 이시종 지사의 취임 100일을 맞아 이 같은 내용의 오송 바이오밸리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첨복단지는 신약개발지원센터,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첨단임상시험센터 등 핵심시설과 인체자원중앙은행, 의과학지식센터, 줄기세포재생연구센터, 국립노화연구원, 천연물신약개발지원센터, 벤처연구센터, 커뮤니케이션센터 등이 어우러져 세계적 연구타운으로 육성된다.
도는 또 반기문 UN 사무총장이 충북 출신임을 고려해 외교통상부 사업으로, 글로벌 생명과학 분야 공동연구 등을 추진할 UN생명과학협력센터도 첨복단지 안에 유치한다는 구상이다.
오송1단지에는 58개 제약·의료기기·건강 분야 업체와 식품의약품안전청, 질병관리본부 등 6대 보건의료 국책기관이 예정대로 입주해 바이오 전문단지를 이루게 된다.
도는 지구지정 승인과 함께 본격적인 개발을 앞둔 오송2단지에도 BT 관련 업종을 유치하고 수목원 중심의 오송센트럴파크와 산학융합 거점대학, BT융합대학원, 자립형사립고 등을 설치해 이곳을 바이오교육 메카로 꾸밀 계획이다.
도는 마지막으로 오송역세권을 바이오문화관광도시로 만들기로 하고 2017년까지 1천억원을 들여 도민 수(156만명)를 상징하는 156m 높이의 상징타워를 건설하는 한편 의료·쇼핑·휴양·레저 기능을 갖춘 5개 타워빌딩 조성 사업에도 민자 4천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7천2백억원의 부지조성 및 기반시설비가 소요될 역세권 개발의 경우 민간업체에 사업시행권을 주기로 했으며 다음달 서울에서 유력 건설사를 대상으로 투자유치 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바이오밸리 실현에는 국비 2조원을 비롯해 모두 7조2천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도는 분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