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차세대 4G 이동통신망을 서둘러 구축하고 관련 핵심기술을 확보함으로써 2015년 모바일 최강국을 실현한다는 계획을 최근 발표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지식경제부는 행정안전부, 문화관광부 등과 공동으로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차세대 모바일 주도권 확보 전략을 보고했다. 이번 전략은 크게 △4G 분야의 핵심 기술 역량을 확보하고 △무선망 시스템 조기 구축을 통해 선순환적 생태계를 조성하는 두 가지 방향에 초점을 맞췄다.
정부는 현재 최대 14.4Mbps인 이동통신망 전송 속도가 2015년 이후에는 600Mbps급으로 향상돼 현재 유선 인터넷에서 이용할 수 있는 3D 영상 등 초고속 멀티미디어서비스가 4G 이동통신으로 구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는 4G 핵심 역량 확보를 위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지난달 24일 4G 무선망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시연한데 이어 유·무선 융합 액세스 기술과 장비 상용화를 본격 추진하고 2G, 3G와의 호환성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 4G 시대를 대비해 4G 단말기용 핵심 부품을 조기에 상용화하고 모바일 SW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해 독자 SW 플랫폼 개발 적정성 검토와 대책을 상반기에 마련할 예정이다.
정부는 네트워크와 장비, 소프트웨어 등의 분야가 함께 발전하는 선순환적인 모바일 생태계 조성을 위해 차세대 통신망인 LTE(롱텀에볼루션)에 대한 본격 투자를 통해 하반기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또 4G 시대에 필요한 주파수 수요량 분석을 통해 주파수 확보계획을 수립하고, 범부처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상반기중 마련키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