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서도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이 산업계의 주된 화두로 기능하면서, 주요 대기업들이 다양한 실천방안들을 쏟아내고 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지수 평가대상에 오른 56개 대기업은 지난해 내놓기 시작한 중소기업 지원 및 상생 대책을 한층 강화하거나 비중을 늘리면서 경쟁사에 한발 앞서가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동반성장 분야의 모범사례로 꼽히는 포스코는 2005년부터 협력사와 이익을 나누는 성과공유제를 시행 중이다.
포스코는 이런 방식으로 작년 53억원 등 지금껏 모두 378억원을 중소 협력사에 지원했다.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가 평가하는 상생경영 부문에서 건설사로는 처음으로 2년 연속 A등급(우수)을 받은 포스코건설은 지난달 28일 조직 개편에서 기존 ‘상생협력팀’을 ‘동반성장그룹’으로 격상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기업답게 최대 1조원 규모의 협력사 지원펀드 신설 등을 골자로 한 ‘상생경영 7대 실천방안’을 지난해 7월부터 시행 중이다.
현대기아차는 동반성장정책 이행 실태를 점검한 뒤 실효성 있는 지원방안을 보강할 계획이다.
그러나 중소기업계가 느끼는 현장 체감도는 썰렁하다. 우선 동반성장지수 산정에 협력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거래 대기업을 평가하는 방안 등 평가 전반에 걸쳐 대기업들이 시장경제원칙을 내세우며 시큰둥하기 때문이다.
중소기업계 관계자는 “동반성장 지수 평가는 대기업의 경영활동을 제약하자는 것이 아니라 법에 규정된 공정거래 원칙을 실천하자는 것”이라며 “대기업들이 관련법과 제도만 제대로 준수해도 이들과 거래하는 중소기업들이 느끼는 체감도는 크게 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