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는 산업단지를 일하며 배우는 복합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산단에 대학과 기업 연구소가 들어가는 ‘산학융합지구’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지경부는 3개 산단을 선정, 2015년까지 5년간 민자 540억원을 포함한 사업비 1천350억원을 투입해 산학융합지구를 만들 예정이다.
산학융합지구에는 3∼4개 학과의 3∼4학년 학생 400여명을 수용하는 캠퍼스와 기업연구소 200개가 입주하며, 규모는 건물 연면적 기준으로 2만㎡다.
대학은 학생에게 산업현장에서 대학 정규 교육을 제공하고 근로자에게도 근로자 특별전형, 중소기업 계약학과, 동업자대학 등 다양한 근로자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현재 산단에서 대학이 정규 교육을 하는 것은 시화 산단의 산업기술대가 유일하다.
대학의 교육은 현장 실습 중심으로 진행돼 산업현장에서 교육, 취업, 연구개발이 선순환되는 새로운 산학융합 모델이 창출된다고 지경부는 설명했다.
대학은 5년 만에 석사학위를 받는 산학 협력 석사과정을 도입하는 등 학위취득 경로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또 산학융합지구에 기업 연구관이 건립되면 중소기업의 연구소 설립을 지원하게 돼 중소기업의 기술 경쟁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경부는 관련 법률을 개정해 대학에 산단의 산업시설 구역 입주 자격을 줄 예정이며, 교육과학기술부는 작년 관련 규정을 개정해 산단으로 이전하는 대학에 교지와 교사 확보 의무를 완화해 줬다.
지경부는 11일 사업 계획을 공고해 4월까지 사업자를 선정하고 내년 하반기까지 조성을 완료할 예정이다. 대학과 기업, 산단관리공단, 지방자치단체 등으로 이뤄진 산학연 컨소시엄이 사업 신청을 할 수 있다.
지경부는 광역권별로 입주기업이 많고 고용규모 등이 큰 산단을 중심으로 지원하되, QWL(Quality of Working Life) 밸리 시범 산단과 민자 출자 비율이 높은 컨소시엄 등은 우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