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들의 소모성 자재 구매대행사업(MRO) 진출에 대한 소상공인 단체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전국소상공인단체연합회와 한국산업용재협회, 한국베어링판매협회 등 소상공인 업계 단체장들은 지난 27일 오후 2시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대기업들의 MRO 진출에 대해 공동 대응하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우선 중소기업청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여의치 않으면 MRO 진출 대기업들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기로 했다.
MRO 사업은 공구와 모터, 베어링 등 기업에서 사용하는 소모성 자재를 구매 대행하는 사업으로, 대기업들은 비용 절감 등을 목적으로 2006년부터 이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를 두고 소상공인들은 “대기업들의 무분별한 확장으로 중소상공인의 설 자리가 없어지고 있다”고 반발하며 지난해 사업조정을 신청했다.
산업용재협회와 한국베어링판매협회는 지난해 4월부터 MRO 상위 4개 업체에 대해 자율조정을 신청, 진행해 오고 있다. 양 협회는 우선 이르면 5월 중순께 열릴 것으로 보이는 3차 조정에서 MRO회사들에 계열사 및 1차 협력사를 제외한 나머지(2∼3차 협력사 등) 영역에 대해 양보해 줄 것 등을 골자로 하는 안으로 추가 협상에 나설 방침이다.
사업조정 주무부서인 중기청 역시 양측 간 자율조정을 최대한 중재한다는 계획이다. 중기청 사업조정태스크포스 관계자는 “최초 사업조정 신청기간이 1년을 넘어 6개월을 추가로 연장한 상태”라면서 “가능하면 시한인 올가을까지 자율조정을 이끌고 그래도 안 되면 사업조정 권고, 이행 등 법적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산업용재협회 안수헌 사무국장은 “상위 4개 대기업 MRO 업체의 매출액은 지난해 기준으로 7조1600억원으로, 전체시장에서 3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며 “연평균 20% 이상의 가파른 성장을 하고 있어 중소업체들의 사업 영역이 급속히 잠식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최근에는 MRO 업체들이 자사 계열사뿐 아니라 2~3차 협력업체까지 진출하면서 피해가 점점 커지는 상황”이라며 “사업조정이 잘 되지 않는다면 집회 등 장외투쟁을 통해서라도 무차별 확장을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